사회 노동복지

붙이면 떼고 반복.. '안면 인식기' 놓고 HD현대중공업 노사 갈등

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7 13:58

수정 2024.04.17 14:34

사내협력업체 사무실에 안면 인식기 설치
노조, 감시용 주장... 80대 떼어 내
사내협력업체, 경찰에 노조 고발 갈등 심화

HD현대중공업의 하도급업체 소속 근로자들이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를 하고 있다. 뉴시스
HD현대중공업의 하도급업체 소속 근로자들이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울산=최수상 기자】 사내협력업체 소속 노동자의 출입 확인을 위한 '안면 인식기' 설치를 두고 HD현대중공업 노사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17일 조선업계와 노동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5일부터 최근까지 사내협력업체 사무실 등에 설치된 '안전출입시스템' 80여 대를 떼어냈다.

안전출입시스템은 HD현대중공업이 사내협력업체 사무실에 설치한 안면 인식기다. HD현대중공업과 사내 협력사들이 근로자 안전 관리와 정확한 출입 여부 확인을 위해 이 시스템을 도입했다.


반면 노조는 안면 인식기가 노동자를 감시, 통제하는 수단으로 보고 있다. 식사 카드나 작업지시서 등을 통해서 사내 협력업체 소속 노동자 신원과 인원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도 사측이 노조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안면 인식기를 설치했다는 입장이다.

양측 입장 차이로 사측이 안면 인식기를 설치하면 노조가 바로 철거해버리는 일이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사내 협력업체들이 노조를 경찰에 고발하면서 갈등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사내 협력업체별로 직원 동의를 받아, 93% 이상이 동의한 상황에서 안면 인식기를 설치 중인데도 노조가 안면 인식기를 떼어내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신체 정보를 수집하면서 대체 제도를 마련하지 않는 것은 개인정보를 침해하는 것이다"라며 "노동자 인권을 무시하는 도입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라고 요구했다.

HD현대중공업 사내협력업체 안면 인식기 관련 호소문 일부
HD현대중공업 사내협력업체 안면 인식기 관련 호소문 일부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