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중 국무원, 회계 부정 기업 퇴출 규정 등 신설

이석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2 23:38

수정 2024.04.12 23:38

10년만에 증시 가이드라인 내놓은 중국 당국
상하이의 증시 개장 뉴시스
상하이의 증시 개장 뉴시스


[파이낸셜뉴스]【베이징=이석우 특파원】중국이 상장과 퇴출 요건을 강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증시 건전화 정책을 12일 내놨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이 이날 발표한 증시 가이드라인 초안에는 회계 부정을 저지른 기업을 퇴출하는 새로운 상장 폐지 규정이 공개됐다. 또 기업공개(IPO) 심사 중인 기업과 관련 중개 기관에 대한 현장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감독 강화 및 위험 대비를 통해 자본시장의 '고품질 발전'을 추구한다는 목표를 담았다. 급속한 발전 대신 질적 성장을 추구한다는 고품질 발전은 그동안 주로 신산업 분야의 목표로 설정됐지만 자본시장에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시간표도 제시됐다.
앞으로 5년동안 자본시장의 질적 발전을 위한 전체적인 틀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2035년이면 경쟁적이며 포용적인 자본시장을 기본적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총 9개 부분으로 구성된 투자자의 정당한 권익을 한층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내용도 담았다고 SCMP는 전했다.

국무원의 증시에 대한 가이드라인 발표는 강세장 직전인 2004년과 2014년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국무원의 가이드라인 발표 후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는 상장 때 기업의 영업이익 및 순이익 요건을 높인다는 계획을 내놨었다.

이번 조치는 우칭 증감회 주석이 증시 안정이라는 특명을 받고 취임한 지 약 두 달 만에 나왔다.
중국은 지난 2월 중국 증시가 5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자 증감회 수장을 경질하고 투자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june@fnnews.com 이석우 대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