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보수위기론에 ‘낙동강벨트’ 결집… PK 지킨 국힘 ‘판정승’[22대 총선, 민심의 선택은]

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1 18:01

수정 2024.04.11 18:01

부산·울산·경남
‘범야권 200석’ 흐름에 보수지지층 뭉쳐
부산·경남 29석… 울산선 '아쉬운 승리’
민주당은 승부처 ‘낙동강벨트’ 확산 실패
‘노동자 표심’ 울산 동구서 첫 당선자 배출
보수위기론에 ‘낙동강벨트’ 결집… PK 지킨 국힘 ‘판정승’[22대 총선, 민심의 선택은]
【파이낸셜뉴스 부산·울산·창원=최수상 기자】 부산·경남(PK) 민심은 지난 10일 치러진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결과에 충격 속 안도를 보이고 있다. 서울·경기를 중심으로 한 야당의 압승 속 '보수 텃밭' PK만큼은 지켰다고 의미를 부여하는 모습이다. 울산은 전체 6석 중 4석을 차지하고도 패배한 선거라는 평가가 내려졌다.

가장 주목을 끈 지역은 '낙동강벨트'이다. 낙동강 하류를 따라 부산 서부권 6개 선거구와 경남 동부권 4개 선거구 등 10곳으로 형성됐다. 부산은 북구갑, 북구을, 강서, 사상, 사하갑, 사하을 등 6곳, 경남은 김해갑, 김해을, 양산갑, 양산을 등 4곳이다.


낙동강벨트는 보수 정당이 우위에 있긴 하나 고 노무현, 문재인 등 민주당 출신 전직 대통령들의 고향이 있다 보니 민주당의 입김이 작용한다. 이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 부산·경남 민심을 살펴볼 수 있는 격전지로 평가됐다.

하지만 선거 결과는 국민의힘 7석, 더불어민주당 3석으로 나왔다. 보수 지지층이 결집해 낙동강벨트를 조여 맨 결과였다. 전체 의석수에서는 지난 총선과 같은 결과이긴 하나 야권은 다소 실망한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선전했거나 예상된 결과로 받아들이고 있다.

부산에서는 보수 결집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낙동강벨트 지역을 포함, 전체 18석 중 17석을 확보했다. 민주당은 1석에 그쳤다. 경남에서도 전체 16석 중 12곳을 국민의힘이 차지했고, 더불어민주당은 3곳만 가져갔다. 선거 막판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에 접어들면서 '범야권 200석' 이야기가 나오자 보수층이 위기감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낙동강벨트를 교두보 삼아 PK 지역 선전을 노렸지만, 지역주의 한계를 극복하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지역 정가는 평가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울산에서 치러진 4·10 총선에서 지역구 6석 중 과반인 4석을 차지했다. 전체적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한 선거에서 선방했다는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하지만 이면에는 정권 심판론을 극복하지 못한 '패배한 선거'라는 평가도 함께 내려지고 있다. 목표였던 6석 석권은커녕 지난 총선에서 확보한 5석에서 1석을 더불어민주당에 내줬기 때문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야권 단일화 명목으로 현역이 있던 울산 북구를 진보당에 양보하고도 국민의힘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울산 동구에 처음 깃발을 꽂는 저력을 보였다.

울산에서도 '윤석열 정권 심판론'과 '민주당 의회 독재 저지'가 맞붙었다. 전통적으로 보수 지지세가 견고한 지역이다 보니 국민의힘의 우세가 점쳐졌다. 이에 맞서 야권에서는 일대일 선거구도를 대응 전략으로 삼았다.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 새진보연합은 선거연대를 통해 울산 6개 선거구 중 울산 북구에 진보당 윤종오 전 의원을 단일후보로 결정하고 나머지 5곳은 진보당 후보가 모두 사퇴는 초강수를 두면서 여야 일대일 구도 형성에 노력했다.

하지만 선거 결과는 국민의힘 김기현(남구을) 전 대표가 5선, 박성민(중구), 서범수(울주군) 의원이 각각 재선에 성공했다. 울산 남구갑에서도 정치신인인 국민의힘 김상욱 후보가 당선되는 결과로 나타났다.

그 대신 선거 전부터 보수의 험지로 분류된 울산 북구에서는 노동자 표심을 극복하지 못한 국민의힘 박대동 후보가 진보당 윤종오 후보에 밀려 패배했다.
울산 동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태선 후보가 야권 후보 단일화 실패에도 불구하고 접전 끝에 국민의힘 권명호 의원을 제치고 승리했다.

여당이 전체 4석을 확보했지만 지역 정가에서는 보유 중이던 기존 5석에서 1석을 잃었고 또 울산 북구에서는 총선 2연패를 기록하면서 국민의힘이 패배한 선거로 평가하는 모양새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지역구에서는 국민의힘의 강세가 확인됐지만, 노동자 표심이 크게 작용하는 지역에서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며 "국정 운영에 힘을 싣는다거나 후보자 인물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교훈을 깨달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ulsan@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