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재명, 유세 끝난뒤 "일하는 척했네" 발언 포착..與 "유권자 모욕"[2024 총선]

조유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8 06:40

수정 2024.04.08 06:40

李대표, 선거운동 마친 뒤 부적절 발언
국민의힘 "극도의 위선" 맹공 퍼부어
유튜브 채널 '이재명' 갈무리
유튜브 채널 '이재명'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선거운동을 마친 뒤 "일하는 척했네"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은 유권자들에 대한 모욕적 발언이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박정하 중앙선대위 공보단장은 지난 7일 논평에서 "이 대표가 계양 지역을 돌며 지지를 호소하고, 자리를 떠나며 차량에 탑승해 차창 밖의 시민을 향해 웃으며 손 흔들어 놓고선 차 안에서는 '일하는 척했네'라고 했다"라며 "이런 것이 '내심'이다. 마음의 소리가 나온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에게 선택을 받기 위한 절절한 호소가 이재명 대표에게는 '일하는 척'이었고, 선거가 끝난 후 만약 또 국회의원이 된다면 '일하는 척'하겠다는 것인가"라며 "애초에 진정성은 없었다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을 지지하는 유권자들을 모욕하고 기만한 것이자, 극도의 위선"이라고 했다.

언급된 장면은 논란이 된 전날 유튜브 채널 '이재명'을 통해 생중계된 영상에 담겼다.
이 대표가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거리 인사를 마치고 차량에 탑승해 "일하는 척했네"라고 말한 뒤 "아이고 허리야. 허리 너무 아파"라고 말하는 모습이 포착된 것이다. 이 대표가 이같이 발언한 이유나 의도는 알려지지 않았다.

국민의힘은 또 이 대표의 '삼겹살 인증샷'을 두고도 비판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지난 1일 X(옛 트위터)에 "계양 밤마실 후 삼겹살. 눈이 사르르 감기는 맛. 이원종 배우님과"라는 글과 함께 식사 장면이 담긴 사진을 게시했는데, 해당 사진에서 잘린 부분에 소고기로 보이는 음식이 있었다는 것이 국민의힘 주장이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충청 유세에서 "왜 굳이 삼겹살을 안 먹고 삼겹살을 먹은 척하나"라며 "입만 열면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인천 계양을에서 이 대표와 경쟁하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도 전날 밤 페이스북에 "업자에 수천억원을 몰아준 대장동 재판의 증거들도, 돌아가신 분들도 모두 기억이 안 난다.
샤르르 감기는 맛은 느꼈으나, 소고기인지 삼겹살인지 기억이 안 난다"라며 이 대표를 비꼬는 글을 적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