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의료공백 장기화 대비...응급의료상황실 운영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8 18:56

수정 2024.03.28 18:59

소방본부 전원조정 업무 지원
의대 증원 문제로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한달 넘게 이어지는 가운데 부산시가 의사 집단행동에 대응해 28일부터 부산형 응급의료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형 응급의료상황실은 의료기관 내 전공의 사직 등으로 환자의 병원 대 병원 전원조정에 어려움이 늘어나자 시 예산을 투입해 소방재난본부 내 전원조정을 담당하는 구급상황실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는 시가 지난 12일 지역의료기관장과 간담회에서 시민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지원하고 21억원 규모 재난관리기금을 투입한다고 밝힌 데 따른 조치다. 이에 따라 신규 채용절차를 마친 운영인력 8명이 소방재난본부 구급상황실에 배치된다.

시는 이번 상황실 운영으로 인력부족 등으로 환자 전원조정이 지체되는 부분을 예방하고, 이로 인한 의료기관 내 의료진 피로감 가중과 환자를 적기에 치료하지 못하는 등의 사태를 막을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비상진료 체계 유지를 위한 다양한 시책도 추진하고 있다.
묵묵히 현장을 지키면서 환자 진료 등에 헌신하는 의료진을 지원하기 위해 시 재난관리기금 14억3000만원을 들여 관내 응급의료기관 29곳에 의료인력 야간당직비 등 인건비를 지원했다. 또 의료공백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 공공의료기관인 부산의료원에 총 10명의 진료의사를 특별 채용해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나섰다.


박형준 시장은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이번 부산형 응급의료상황실 운영과 함께 지역 내 민간과 공공의료기관의 가용 자원 등을 적극 활용하고, 필요하다면 시 예산을 추가로 투입하는 등 민관이 적극 협력해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빈틈없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