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올해도 '킬러문항' 배제 수능…"공교육 범위 내 적정 난이도로"

윤홍집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8 11:04

수정 2024.03.28 11:04

2024년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열린 28일 서울 강남구 개포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2024년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열린 28일 서울 강남구 개포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올해 11월 14일에 실시되는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른바 '킬러문항'이 배제된 채 출제된다. 공교육 범위 내에서 적정 난이도를 갖춘 문항을 출제하겠다는 게 출제당국의 설명이다.

오승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5학년도 수능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수능도 지난해처럼 킬러문항이 배제된다.
평가원은 공교육 범위 내에서 학교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항을 풀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를 설정하겠다는 방침이다.

2024학년도 수능의 경우 킬러문항 배제에도 '역대급' 난이도로 출제돼 불수능 논란이 일었다. 올해 수능은 의대 증원까지 겹쳐 예년보다 많은 변수가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평가원 관계자는 올해 수능 난이도와 관련해 "매년 새로 들어오는 재학생의 6월·9월 모의평가(모평)를 통해 학생의 성적을 분석하고 있다"면서 "졸업생이 유입되는 현황과 학력 수준을 파악한 다음 이에 맞춰 적정 난이도를 출제할 예정. 지난해처럼 킬러문항을 배제하면서 적정 난이도로 출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BS 연계율은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을 유지한다.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는 간접 방식으로 이뤄지고, 연계 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 활용을 통해 연계 체감도를 높인다.

국어·수학·직업탐구 영역은 2022학년도 수능부터 도입된 시험 체제에 따라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가 적용된다.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사회·과학 구분 없이 17개 선택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하다.

올해도 지난해 같이 영어와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로 치러진다. 한국사·탐구 영역 시험에서는 수험생에게 한국사와 탐구 영역 답안지를 분리해 별도 제공한다.

올해 수능 시행 세부계획은 7월 1일에 공고된다.
응시원서 교부·접수기간은 8월 22일부터 9월 6일까지이며, 성적은 12월 6일에 통지된다.

평가원은 올해도 수험생에게 학업능력 진단 기회를 주고 응시자들의 학력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두 차례 모평를 시행한다.
6월 모평은 6월 4일, 9월 모평은 9월 4일에 실시된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