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충남 첫 스마트 가축경매시장 '문 활짝'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7 14:05

수정 2024.03.27 14:05

김태흠 지사, 27일 예산축협 가축경매시장 준공식 참석
김태흠 충남지사가 27일 충남 예산군 오가면 예산축협 가축경매시장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김태흠 충남지사가 27일 충남 예산군 오가면 예산축협 가축경매시장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홍성=김원준 기자] 충남 한우산업 발전의 기반이 될 충남지역 최초의 스마트 가축경매시장이 문을 열었다.

충남도는 27일 김태흠 지사가 예산군 오가면에서 열린 ‘예산축협 가축경매시장 준공식’에 참석해 경매시장 확장 이전을 축하하고 한우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예산축산업협동조합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김 지사와 예산군수, 도의원, 예산축협 조합원, 농축협조합장, 지역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하공연, 개회식, 감사패 증정, 현황 및 경과 보고, 테이프커팅, 시설 시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예산축협 가축경매장 신축 사업에는 도비와 군비, 자부담 등 총사업비 40억 7300만 원이 투입됐다.
시설은 스마트전자경매 시스템을 설치한 최첨단 전자 경매시장으로 예산군 오가면 신장리 일원 1만 5324㎡ 부지에 연면적 3동 3053㎡ 규모로 조성했다.

충남도는 스마트 가축시장을 통해 혈통이 검증된 송아지가 거래됨으로써 경매가 활성화돼 농가 수익이 보장되고, 기존 수기 장부 대신 스마트시스템을 사용하는 만큼 가축 거래의 투명성과 효율성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예산축협 가축경매시장이 스마트전자경매 시스템을 갖춰 혈통부터 접종 이력까지 모든 걸 스마트폰으로 보여준다"면서 "앞으로 예산축협 가축경매시장은 한우 생축 거래의 거점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충남도는 충남한우 명품화사업 등 10개 사업에 140억을 투입해 가축 개량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등 충남 한우산업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나아가 충남소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내 한우 사육두수는 전국 한우 사육두수 362만 마리 가운데 11.5%에 달하는 42만 마리로 전국 4위 규모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