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벤츠 "성장 주춤 韓시장, 내연·하이브리드카 확대"

최종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1 18:30

수정 2024.03.21 18:31

벤츠코리아 대표, KAJA와 인터뷰
고금리 여파 부동산 경기회복 관건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제공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제공
"앞으로 한국 시장에서 내연기관 기반 차량과 전기차를 다같이 가져 갈 것이다. 전기차 트렌드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고 믿고 집중하겠다."

마티아스 바이틀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대표이사(사진)는 지난 20일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 주최로 국내 언론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향후 전략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바이틀 대표는 "작년 한국 전체 전기차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벤츠 전기차 매출은 80%의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잘 따라가야하고, 밸런스를 잘 맞춰야 한다"면서 전기차뿐만 아니라 내연기관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의 차량을 함께 가져가는 '투트랙' 전략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1~2월 수입 승용차 시장이 전년 대비 22.5%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선 고금리 등도 영향을 주고 있지만 부동산 경기가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바이틀 대표는 "한국 같은 경우는 주택 시장이 주춤하면 사람들이 지갑을 닫는 것 같다"면서 "거시경제 상황이 나쁘지 않은데도 주택 시장이 저조해지면 돈을 잘 안 쓰려고 하는 경향이 영향을 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올 하반기 금리가 내려가고, 부동산 경기가 살아난다면 국내에서 수입차 수요가 다시 살아날 것으로 봤다.

그는 한국에 대한 중요성도 재차 강조했다.
바이틀 대표는 "벤츠는 한국 기업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올라 칼레니우스 메르세데스 벤츠 회장이 지난해 방한했을 때도 한국 기업들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했고, 친구들 집에 LG TV가 없는 집이 없다"고 말했다.

cjk@fnnews.com 최종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