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리딩방 사기 자금 세탁한 일당 8명 적발

강명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8 12:00

수정 2024.03.18 18:27

투자 사기 조직이 피해자들에게 뜯어낸 자금을 세탁해준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성동경찰서는 특정경제범죄법(사기), 범죄수익은닉규제법(은닉 및 가장) 혐의로 신종사기 자금세탁책 일당 8명을 검거하고 이 중 6명을 구속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10월부터 지난 2월까지 상품권 매매 법인을 허위로 설립한 뒤 입금받은 피해금을 현금으로 세탁해준 혐의를 받는다. 이들 조직은 상품권 업체와 공모한 정황도 확인됐다.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허위의 상품권 매입·매도 영수증을 작성하고 상품권 업체 방문시 폐쇄회로(CC)TV 영상을 촬영해 놓는 등 정상적인 업체를 운영하는 것처럼 가장했다.

이들이 세탁해준 사기 피해금은 해외에 거점을 둔 조직의 범행으로 파악된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오픈채팅방을 통해 "최소 50% 이상 수익률 보장", "저가에 주식을 매입해 300~600%의 안정적 수익 가능" "코인 거래사이트 투자시 큰 수익 창출" 등으로 투자자들을 속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기조직은 유명 투자 전문가를 사칭하거나 유튜브 주식방송을 통해 신뢰를 쌓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외에도 부업 알바사기, 금·오일 투자사기, 인공지능(AI) 이용 투자사기, 로맨스형 사기 등 신종 악성 사기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까지 피해자는 총 86명, 피해금은 9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사기조직의 법인계좌 4개를 추적해 자금세탁한 피해금 총 420억원을 특정, 범죄수익은닉법을 적용해 추가 피해자를 확인하고 있다. 해외 체류 중인 사기조직 등 공범은 아직 특정되지 않았다.
인터폴 공조 등을 통해 추적·검거할 예정이다.

자금세탁 조직을 검거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현금 22억원, 람보르기니 등 차량 4대, 명품시계 등 총 28억3968만원의 범죄수익은 압수됐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각종 신종사기 범죄가 증가하고 있어 올해 최우선 목표로 선정해 강력하게 단속하고 있다"며 "SNS에서 '유명 투자자'라고 접근하거나 재택 아르바이트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유혹하는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unsaid@fnnews.com 강명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