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오픈AI와 꼭 협업 할 것" 뜨거웠던 K 스타트업 피칭 현장 가보니[실리콘밸리나우]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4 14:03

수정 2024.03.14 14:03

중소벤처기업부와 82 스타트업 공동 행사 개최
미국 진출 한국계 벤처캐피탈 스타트업 한자리에 모여
14개 한국 AI 스타트업 오픈AI 피칭 앞두고 각오 다져


임정욱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오른쪽)과 실리콘밸리의 대표적인 한국계 VC GTF 벤처스 음재훈 대표가 1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샌머테이오에서 열린 한국 스타트업 네트워킹 행사에서 실리콘밸리의 현황을 이야기 하고 있다. 사진=홍창기 기자
임정욱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오른쪽)과 실리콘밸리의 대표적인 한국계 VC GTF 벤처스 음재훈 대표가 1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샌머테이오에서 열린 한국 스타트업 네트워킹 행사에서 실리콘밸리의 현황을 이야기 하고 있다. 사진=홍창기 기자

【실리콘밸리=홍창기 특파원】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를 우리 회사에 데려 오겠다"

1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샌머테이오의 한 회의장. 오픈AI와의 협업을 기대하며 한국에서 선발된 14개 한국 AI 스타트업들이 미국에 진출한 한국계 벤처캐피털(VC) 관계자들 앞에서 피칭(발표) 예행 연습을 했다. 한 스타트업의 대표는 올트먼 오픈AI CEO를 자사로 스카웃하겠다며 패기를 드러내 많은 박수를 받았다.

이날 중소벤처기업부와 실리콘밸리 대표 한인 커뮤니티 82 스타트업이 공동으로 개최한 스타트업 네트워킹 행사(Unlocking AI Innovation)에는 100명이 넘는 관계자들이 참석해 14개 한국 스타트업들을 응원했다.

이날 주샌프란시스코 임정택 총영사는 축사를 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행사 참석자들은 오픈AI와 협업하기 위해 14일(현지시간) 오픈AI 본사를 방문하는 14개 한국 스타트업들의 피칭을 유심히 지켜봤다.

실리콘밸리 대표 한국계 벤처캐피털(VC) GTF 벤처스 음재훈 대표와 임정욱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대담(Fire side chat)을 통해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의 글로벌화를 논의했다.

음 대표는 "실리콘밸리에서 AI가 아니면 투자받기 어렵다"라며 한국 스타트업에 실리콘밸리의 냉정한 현실을 일깨워줬다. 임 실장은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늘리고 한인 스타트업 생태계의 확대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학생과 신규 간호사를 위한 교육용 간호기록 시스템을 개발하는 'DK디메인'의 이동균 대표는 "오픈AI에 가서 준비한 우리 기술을 열심히 홍보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대화형 AI를 이커머스 플랫폼에 B2B로 공급하는 '와들'의 박지혁 대표는 "우리는 카이스트 출신 3명이 함께 창업한 스타트업이다"면서 "오픈AI로부터 투자를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 참석한 14개의 한국 스타트업들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오픈AI 본사에서 오픈AI를 상대로 피칭을 진행한다.
오픈AI와의 협업을 진행하기 위한 테스트 성격의 피칭이다. 오픈AI는 14개 한국 스타트업 가운데 10곳을 선발해 기술 개발을 함께 할 예정이다.
오픈AI가 이들 스타트업에 투자를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theveryfirst@fnnews.com 홍창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