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유튜브 성공 노하우가 한 권에"...'유튜브 백과' 출간

김동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3 10:26

수정 2024.02.23 10:26

예비 크리에이터, 기업 담당자 위한 정석 백과
콘텐츠 제작부터 채널 기획, 운영 방법까지
"유튜브 성공 노하우가 한 권에"...'유튜브 백과' 출간
[파이낸셜뉴스]“전업 유튜버로 성공하고 싶어요”, “유튜브 운영을 맡겼는데, 잘 하고 있는지 체크하고 싶어요”, “유튜브 담당자인데, 도대체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요?”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은 예비 크리에이터와 유튜브로 브랜딩을 하고 싶은 기업 담당자를 위한 유튜브 안내서가 나왔다. 채널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 방향, 채널 운영 코치까지 총망라한 ‘유튜브 백과(세계의 연결자, 최고의 미디어가 된 빅테크 플랫폼)’다.

‘유튜브 백과’는 유튜브의 기능만 소개하는 다른 책들과 달리 유튜브라는 미디어의 원리를 설명한다. 저자 김대훈 대표는 “유튜브 시청자들이 어떤 생각과 어떤 활동 패턴을 보이며, 유튜브가 창작자와 구독자를 연결하는 방식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남들과 다른 유튜브 채널 기획 방법과 유튜브 콘텐츠의 기본인 영상을 기획하고 구성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콘텐츠 기업 훈픽처스 대표이자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자인 김 대표는 ‘유튜브 백과’를 통해 사람들이 놓치는 기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지금의 유튜브 시장이 어떤지 설명해 주면서 유튜브를 하려는 이유에 대해 묻는다.
그리고 목적에 따라 유튜브 채널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알려주면서 메인 타깃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김 대표는 '유튜브 백과'에서 어떤 콘텐츠를 제작해야 할지, 콘텐츠마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 영상을 찍을 때 필요한 구성안 작성법이나 장비 사용법도 소개한다. 또 장기적으로 채널을 운영하려면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고리즘은 대략 어떤 법칙을 따르는 지도 함께 서술한다.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는 “유튜브 채널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과 채널 운영까지, 실전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백과사전’처럼 담은 유용한 지침서”라며 “직접 뉴미디어 제작 스튜디오를 운영하면서 쌓은 생생한 경험담을 녹여낸 알찬 팁과 조언이 가득해 유튜버 혹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는 필독서라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eastcold@fnnews.com 김동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