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경호처 강제퇴장·의료대란 대책 강구' 현안 쏟아낸 與野[2024 총선]

정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2 16:34

수정 2024.02.22 16:34

與野, 22일 비경제분야 대정부질문 실시
국민의힘, 의사 파업 대책 주문.. 준연동형 비례제 비판도
민주당은 김 여사 명품 가방 논란과 경호처 강제퇴장 지적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 정치·외교·통일·안보·교육·사회·문화에 관한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과 국무위원들이 답변이 이어지는 가운데 의원들의 빈자리가 눈길을 끌고 있다. 뉴스1화상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3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 정치·외교·통일·안보·교육·사회·문화에 관한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과 국무위원들이 답변이 이어지는 가운데 의원들의 빈자리가 눈길을 끌고 있다. 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국회가 22일 본회의를 열고 비경제분야 대정부질문을 시작한 가운데 여야가 각종 현안에 대한 질문을 쏟아냈다. 국민의힘은 정부의 의대 증원으로 인한 의사들의 파업에 대한 대책 마련 촉구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준연동형 비례제를 비판했고, 더불어민주당은 강성희 진보당 의원과 카이스트 졸업생 등의 대통령경호처 강제퇴장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 與, 의사 파업 대책 강구... 준연동형 비례제 비판

여당인 국민의힘은 의대 증원에 따른 의사 파업에 대한 대책을 정부에 강구하면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의사들이 의대 정원 확대를 반대할 수는 있다"며 "그러나 환자가 피해를 보기 때문에 진료를 거부해서는 안된다.
정부도 비상진료체계를 빨리 보충, 보강해서 의료현장을 정상화 및 안정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의원은 "국민들은 소아과 오픈런과 응급실 뺑뺑이, 수도권 원정 치료 등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의사들도 밤샘 근무와 장시간 수술 등으로 번아웃 증후군을 호소하고 있다. 의료개혁은 시대과제고 여야가 초당적 합의를 이끌어나가야 하는 분야"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은 윤미향 무소속 의원의 토론회 발언을 두고 준연동형 비례제를 채택한 민주당을 비판하기도 했다.

김병욱 의원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악용해 골수 종북좌파세력들이 국회 토론회에 참석하는 정도가 아니라 국회의원 뱃지를 달고 국회의사당 본회의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며 "선거제 본래의 취지에서 벗어나 자격이 안되는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되어서는 안 될 반국가적 종북세력에게 국회의 문을 열어주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마땅히 철폐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 김 여사 명품백부터 경호처 강제퇴장 문제 지적한 野

반면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논란에 대해 "모습을 감춘다고 의혹까지 감출 수는 없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송갑석 의원은 "김 여사는 공인으로 국민의 신망을 받기보다 수많은 논란과 의혹에 휩싸이며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며 "김 여사의 명품백 뇌물 수수 의혹의 현장이 만천하에 공개됐지만 당사자는 물론이고, 대통령 또한 한마디 사과나 유감 표명조차 현재까지 없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사과를 해야한다'가 아니라 '국민이 걱정할 부분이 있다'고 말한 것만으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게 사퇴를 요구했을 정도라면, 김건희 여사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조차 쉽지 않다"고 비꼬기도 했다.

카이스트 졸업생의 강제 퇴장과 관련해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거셌다.

심상정 녹색정의당 원내대표는 "국회의원도 대통령이 연설할 때 피켓팅으로 집단 행위를 하는데 일반 시민은 안되냐"며 "국민과의 소통을 거부할 때 소통이 멈춘 자리에 들어선 국가 폭력이 민주주의를 파괴시킬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이인영 민주당 의원도 "윤 정부는 '입틀막' 정권인 것 같다"며 "어떤 규정에 근거해 이런 행위를 하는 것이냐"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에 한덕수 국무총리는 "경호 규칙에 따른 조치"라고 답했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김찬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