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원전 생태계 복원·SMR 강국 도약"...5년간 4조원 R&D투자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2 14:13

수정 2024.02.22 14:13

포스코이앤씨가 최근 주설비공사의 시공 계약을 체결한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3·4호기의 조감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포스코이앤씨가 최근 주설비공사의 시공 계약을 체결한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3·4호기의 조감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파이낸셜뉴스]정부가 원자력 산업 생태계 복원, 소형모듈원전(SMR) 강국 도약을 목표로 지원에 나선다. . 연구개발(R&D) 고도화, 일감 제공, 금융지원, 세액공제 등 요소별 지원 방안을 마련, 업계가 체감할 수 있도록 이행에 속도를 낸다. 경남 창원시는 원전 파운드리가 집적한 글로벌 'SMR 클러스터'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2일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 경남'을 주제로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

정부는 창원이 그간 원자력산업의 핵심 도시 역할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창원시는 1982년 한국중공업(현 두산에너빌리티)이 창원종합기계단지로 입주한 이후, 국내 최초의 원전 주기기국산화가 이뤄졌다.


1992년 창원국가산단은 한빛 3·4호기 주기기 제작을 통해 생산액 10조원을 돌파했고 이후 지금까지 국내 모든 원전의 주기기가 이 곳에서 생산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원전정책 정상화 노력과 성과를 보고하는 동시에 원전산업 정상화를 넘어 질적 고도화를 통해 원전 최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원전 생태계 완전 복원'을 목표로 일감·금융 지원이 투자·R&D 등을 통해 중장기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원자력 R&D는 그간 전체 예산은 증가해 왔지만, 탈원전 기간 해체와 방폐물 관리 등 후행주기 중심으로 확대됐다는 지적이 따라왔다. 이에 산업부는 국내 원자력 R&D를 SMR과 4세대 원전 등 차세대 유망기술을 중심으로 혁신하고 이번 정부 5년간 4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조세특례제한법령상 원전 분야 세액공제 범위도 대폭 확대한다. 현행 조특법령상 세액공제 대상인 신성장·원천기술에 포함된 '대형원전· SMR' 분야 설계기술과 SMR 제조기술의 일부에 더해 대형원전 제조기술을 신규 반영했다. SMR 제조기술 범위도 확대해 원전 기자재 기업의 투자 여력을 확충한다.

산업부는 원전 일감을 확대하는 동시에 업체가 곧바로 대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도 확립했다. 원전일감은 2022년 2조4000억원, 지난해 3조원에서 올해 3조3000억원까지 늘어난다.

계약을 수주하더라도 당장 대금을 받지 못하던 원전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도 시행한다. 지난해 12월부터 시행한 선금특례 활용도를 높인다. 신한울 3·4호기 보조기기를 공급하는 중소·중견기업들이 계약 즉시 계약금 30% 이내의 선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한 데 이어 선금 신청에 필요한 보증보험의 수수료도 최대 75%까지 지원, 경영난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의 부담을 추가로 완화할 계획이다.

기업은 즉각적 계약 대금의 집행을 희망하지만 기존 선금 제도에 따르면 계약 후 2~3년이 지난 설비 납품 시점에야 받을 수 있다. 업계는 계약을 성사하더라도 당장 제작에 착수할 자금이 부족하다는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이번 특례 시행으로 인해 신한울 3·4호기의 일감은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1조원 이상 차질 없이 집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전기업에 대한 특별금융 프로그램은 지난해 5000억원에서 올해 1조원 규모로 2배 늘렸다. 시중은행을 통한 2~3%대 저금리 융자를 지원하는 1000억원 규모의 '원전 생태계 금융지원사업'도 정부 예산사업으로 신설했다.

원전기업 특례보증 규모도 상향한다. 원전 설비 독자 수출에 성공했으나 매출 감소와 수출실적 없음을 사유로 수출보증보험을 발급받지 못해 계약이 파기될 수 있다는 우려에 '원전수출보증 지원사업'을 올해 예산에 반영, 신규 추진한다.


안덕근 장관은 “에너지안보, 탄소중립, 첨단산업 전력공급 수단으로 원전을 적극 활용하고 관련 산업의 양과 질적 성장을 촉진해 세계 최고의 공급망을 유지, 강화할 것”이라면서 “가능성이 무한한 SMR 시장도 민관이 함께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