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경찰 "이재명 습격범, 정치적 신념에 따른 극단적 범행"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10 15:36

수정 2024.01.10 15:45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이 10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경찰청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과 관련해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경찰은 "습격범 김씨가 이 대표가 대통령이 되는 것을 막고 총선에서 특정 세력에게 공천을 줘 다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하도록 하려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했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이 10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경찰청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과 관련해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경찰은 "습격범 김씨가 이 대표가 대통령이 되는 것을 막고 총선에서 특정 세력에게 공천을 줘 다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하도록 하려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했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경찰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살해하려고 흉기를 휘두른 김모씨(67)의 범행이 "정치적 신념에 의해 저지른 극단적 범죄"라는 결론을 내렸다.

부산경찰청 수사본부는 10일 청사 브리핑룸에서 이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한 종합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김씨의 범행동기를 이같이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재판 연기 등 이 대표를 제대로 처벌하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에 불만을 품었다”며 “이 대표가 대통령이 되는 것을 막고, 곧 있을 총선에서 이 대표가 특정 세력에게 공천을 줘 다수의 의석수를 확보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의도로 살해를 결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

또 ‘남기는 말’(변명문)이란 제목으로 김씨가 범행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해 작성한 8장 분량의 메모장에서도 "사법부 내 종북세력으로 인해 이 대표 재판이 지연되고 나아가 이 대표가 대통령이 되고 나라가 좌파세력에 넘어갈 것을 저지하려 했다"는 등 진술과 유사한 취지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그동안 프로파일러 심리·진술 분석, 휴대전화 포렌식 수사, 증거물 분석, 피의자 추가 조사 등을 토대로 김씨의 범행 동기, 공범 여부, 구체적 동선 등을 조사해 왔다.

조사 결과 김씨는 작년 4월 인터넷으로 칼을 구입해 범행에 용이하도록 개조했고 이 대표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해 직접 플래카드와 머리띠를 제작했다. 이후 정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한 이 대표의 공식일정을 따라다니며 범행 기회를 엿봤다. 김씨는 사전답사를 가거나 이 대표의 공식일정을 따라다니는 동안에도 흉기를 계속 소지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김씨의 당적은 정당법상 비공개하기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사건 송치 이후에도 검찰과 긴밀히 협력해 의혹이 남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김씨의 공범 및 배후와 관련해선 공동정범이나 교사한 배후세력은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경찰은 앞서 김씨를 살인미수 혐의로 검찰에 구속 송치하고, 김씨의 변명문을 우편 발송해 줄 것을 약속한 70대 남성 A씨를 살인미수 방조범으로 불구속 송치했다.

한편 부산경찰청은 이날 오전 10시께 부산 연제경찰서 유치장에 있는 김씨를 검찰로 구속 송치했다.

김씨는 이날 오전 부산연제경찰서 유치장에서 검찰로 이송되는 호송차에 타기 전 ‘이 대표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걱정을 끼쳤다.
미안하다”고 말했다. 이날 부산지검에 도착해서는 “국민에게 걱정을 끼쳐서 미안하다”고 말하며 ‘범행은 혼자 계획했냐’는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김씨는 지난 2일 오전 10시 50분께 부산 강서구 가덕도 대항 전망대를 방문한 이 대표에게 지지자인 것처럼 접근한 후 “사인 좀 해주세요”라며 목 부위를 흉기로 찌른 뒤 현장에서 체포됐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