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찍지마 XX' 욕한 적 없다...유인촌 "가짜뉴스" 일축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06 06:09

수정 2023.10.06 06:09

"언론사 자막때문에 오해 생겼다"
문체위 인사청문회서 밝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008년 10월24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사진기자들에게 삿대질하는 장면. YTN 영상 캡처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008년 10월24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사진기자들에게 삿대질하는 장면. YTN 영상 캡처

[파이낸셜뉴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과거 논란이 됐던 국정감사장 욕설 논란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부인했다.

유인촌 후보자는 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과 이병훈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욕설논란’에 대해 묻자 “감정을 자제 못 해 그때 감정 표현을 과하게 했습니다만, 보도된 내용 중 (사진찍지 말라고 한) 앞 내용은 한 적이 있지만 ‘XX’로 자막 처리된 부분은 제가 말한게 아니다. 허위이고 조작”이라며 “욕을 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유 후보자는 문체부 장관이었던 2008년 문체위 국정감사장에서 사진기자들에게 삿대질하며 욕설을 했다는 취지의 보도로 구설에 오른 바 있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유 후보자가 욕설을 한 것처럼 YTN에서 자막을 달아 오해를 받은 것 같다”며 “유 후보자의 그런 억울한 사례뿐 아니라 문재인 정부에서 적폐청산이란 명분으로 박근혜 정부나 이명박 정부에 대한 잘못된 뉴스들이 가짜뉴스로 많이 양산됐다”고 관련 대책 마련을 문체부에 촉구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div id='ad_body2' class='ad_center'></div> 뉴시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유 후보자는 “가짜뉴스는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것”이라며 “신문법이나 언론관계법 등 소관 법률을 잘 살펴보고 문체부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가짜뉴스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유 후보자는 문체부 장관으로 재직하던 2008년 10월 24일 문체위 국정감사장에서 사진기자들에게 삿대질을 하며 욕설을 했다는 취지의 보도로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한나라당 의원들이 민주당 의원들의 발언을 문제삼아 사과를 요구하고 민주당 의원들은 신재민 문체부 차관의 사과를 요구해 여야가 격렬하게 대립하며 국감이 파행을 겪었다.

이 과정에서 이종걸 당시 민주당 의원이 “(문체부)장관, 차관, 공공기관 낙하산 대기자들은 이명박의 휘하들입니다. 졸개들입니다”라고 발언하자 유 후보자는 문체위원장에게 “위원장님 이게 뭡니까. 저희 정말 겸손하게 감사받고 있습니다.
정말 너무하십니다”라며 큰 소리로 항의했다.

이 장면을 찍기 위해 사진기자들이 카메라 플래시를 터트리며 다가오자 유 후보자는 사진기자들을 향해 “사진 찍지마...(에이씨) 찍지마”라고 말했다.
이 장면을 YTN, MBC 등의 방송사들은 우 후보자가 “에이 씨”라고 한 부분을 ‘삐’처리하거나 ‘XX’로 자막처리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