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탈원전·탄소감축 비현실적" "경제운영 방만"...잇단 文정부 비판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4.11 14:26

수정 2023.04.11 15:28

한총리, 추부총리 연일 지적
한덕수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독립공원에서 열린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한덕수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독립공원에서 열린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내각의 주축인 한덕수 총리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문재인 정부 때 시행됐던 경제운영, 탈원전, 탄소중립 등 주요 정책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전 정부가 재정지출 확대로 경제운영이 방만했고, 비현실적인 탈원전과 탄소중립 정책으로 현 정부가 정상화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 내년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의 낮은 지지율이 전임 정부의 정책실패에 일부 기인한 것이라는 것을 알리는 목적도 있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현지시간) 뉴욕에서 한국 특파원들을 만나 기자 간담회 하고 있다.<div id='ad_body2' class='ad_center'></div>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현지시간) 뉴욕에서 한국 특파원들을 만나 기자 간담회 하고 있다.


■전 정부 주요정책 문제점 지적
11일 정부에 따르면 한 총리와 추 부총리가 연이어 문 정부의 주요정책을 질타해 관심을 끌고 있다.

추 부총리는 10일(현지시간) 지난 정부의 경제 정책이 방만하게 운영됐으며 현재 정상화 과정을 밟고 있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해 뉴욕에서 한국 특파원들을 만나 윤석열 정부의 초대 경제 수장으로서 전 정부의 경제운영을 지적했다.

추 부총리는 "(전 정부의) 경제정책이나 경제 운영이 많이 방만했다"며 "한 해에도 몇차례 추경을 하면서 18~19% 재정 지출이 증가해도 경계감 없이 '왜 돈은 더 쓰면 안되냐'식의 표현을 스스럼없이 했다"고 지적했다.

추 부총리는 특히 "지출이 증가해 나랏빚이 늘어나는데도 왜 재정을 더 쓰면 안되냐고 정부 지도자들이 말한 것은 큰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5월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에 대해 "우리나라만 40%가 마지노선인 근거가 무엇인가"라고 홍남기 경제부총리에 반문한 바 있다. 이에대한 후폭풍으로 현재 국가채무 비율은 GDP 대비 50%에 육박할 정도로 급증했다. 문 정부는 확장재정 기조를 지속했고 집권 5년간 나랏빚은 400조원 늘어 국가부채 1000조원 시대를 맞이했다.

또 "집값이 폭등해서 가계부채가 너무 많이 늘어났다"며 "부동산 대책도 본질과 관련없는 징벌적 과세를 지나치게 도입했다"고 말했다.

문 정부의 방만했던 '경제 정상화' 관련해선 "문제의식을 갖고 일관되게 추진할 것"이라면서도 "문제를 풀어나가는 데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선 의원인 추 부총리는 내년 총선 지역구인 대구 달성군 출마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그는 올 하반기 개각과 내년 총선에서의 출마가능성에 대해선 "인사권자인 대통령께서 결정할 일"이라며 "총선이 내년 4월이기 때문에 올해 11~12월에는 한번 정리가 되지 않겠느냐"고 예상했다.

■"이념화된 탈원전 비현실적 정책"
한 총리도 전날 "지난 정부는 산업 현장의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임기 종료를 앞두고 무리하게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상향 조정했다"며 "이로 인해 산업계와 현 정부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전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을 질타했다.

문 정부의 구체성 떨어지는 2050 탄소중립 목표 제시로 현정부와 산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한 총리는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목표는 상향됐지만, 국내외 여건을 반영한 구체적인 정책수단은 제시하지 않았다"며 "이념화된 탈원전을 위해 재생에너지 목표를 비현실적으로 설정했고, 산업 분야 온실가스 감축의 핵심 수단인 원료 수급 및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전망과 분석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