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K-애니 3편, 캐나다 판타지아 영화제서 수상

신진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04 16:26

수정 2022.08.04 16:26

콘진원, 캐나다 판타지아 영화제서
‘한국 애니메이션 특별전’ 개최
캐나다 판타지아 영화제 한국특별전 현장
캐나다 판타지아 영화제 한국특별전 현장


[파이낸셜뉴스] 한국애니메이션 3편이 7월 14일~8월 3일 캐다나 몬트리올에서 열린 캐나다 판타지아 영화제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4일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캐나다 판타지아 영화제에서 ‘한국 애니메이션 특별전’을 개최하여 뜨거운 반응을 받았다. 이러한 관심은 수상 결과로도 이어졌다.

애니메이션에 수여하는 ‘곤 사토시 어워드’ 단편 부문에서 김경배 감독의 '아맨 어 맨'이 금상을, 콘진원 제작지원작이기도 한 김창수 감독의 '사라지는 것들'과 박성배 감독의 '유 캔 플라이!'는 각각 은상과 특별언급상을 수상했다.

'아맨 어 맨'은 산새 살해사건으로 재판을 받게 된 노인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위선을 그린 작품이다. 심사위원들로부터 “선명한 그림체와 강렬한 스토리로 인간 사회를 날카롭게 꼬집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길고양이의 장례를 통해 존재했다 사라지는 것들에 위로를 건네는 '사라지는 것들'은 “조용하면서도 사랑스러운 작품으로, 편안하게 관객의 이해를 도우며 이야기를 풀어나간다”는 호평을 얻었다.

'유 캔 플라이!'는 아기 펭귄을 기르는 독수리 엘리를 통해 아버지의 사랑을 그린 작품으로 심사위원들은 “아이에 대해 늘 최선을 다하는 부모가 가진 사랑의 힘을 아름답게 표현했다”고 평가했다.

캐나다 판타지아 영화제는 올해로 26회째를 맞이한 북미 최대 규모의 장르 영화제다. 최근 '기생충', '미나리', '오징어게임' 등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영화제 측의 제안으로 올해 처음으로 ‘한국 애니메이션 특별전’을 통해 다양한 작품을 현지에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콘진원에서 지원하고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주캐나다한국문화원이 주관한 이번 특별전에서는 7월 18일부터 3일간 5개 섹션으로 나누어 장편애니메이션 '태일이'를 비롯한 독립단편애니메이션 44편이 소개됐다.

또한 한국 애니 최초로 칸영화제 후보에 오른 '각질'의 문수진 감독과 장편애니메이션 '태일이'의 홍준표 감독, '굿바이, 드라마'의 민지혜 감독. '아멘 어 맨'의 김경배 감독이 현지 관객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판타지아 영화제에서 한국 애니메이션 작품을 꾸준히 소개해온 프로그래머 루퍼트 바텐버그는 “이번 특별전은 전례 없는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평가했다.

지난 7월 26일에는 미국에서 활동하는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분야의 김강민 감독이 마스터클래스를 진행하며 본인의 작품을 재조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강민 감독은 선댄스영화제, 자그레브영화제, 오타와국제영화제 등 국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잇달아 수상한 바 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