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검찰, '삼성합병 의혹 정점' 이재용 부회장 소환조사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26 14:14

수정 2020.05.26 14:14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검찰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삼성 경영권 승계 의혹의 정점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52)을 소환해 사실관계 등을 집중 추궁했다. 이 부회장이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소환된 것은 처음이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이복현 부장검사)는 이날 이 부회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두고 불거진 각종 불법 의혹과 관련해 그룹 미래전략실 등과 주고받은 지시·보고 관계를 캐물었다.

특히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를 위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 관여했는지, 기업가치 평가 등에 영향을 미친 게 있는지 등을 조사했다.

일단 검찰은 삼성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비율 산정 과정에서 제일모직 대주주인 이 부회장에게 유리하도록 회계를 조작해 제일모직의 자회사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치를 부풀린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회계 조작은 삼성물산의 최대 주주가 되는 이 부회장의 그룹 지배력을 높이는 불법 경영권 승계로 보고 있다.


검찰은 합병·승계 과정에서 불법이 의심되는 행위들을 파악하면서 이 부회장을 정점으로 하는 그룹 수뇌부가 어디까지 보고받고 지시를 내렸는지 추적 한 바 있다.

이 부회장이 검찰에 소환되면서 1년 6개월간 진행된 삼성 그룹 수사가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2018년 11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로부터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혐의 고발장을 접수하고 수사를 시작했다. 지난해 9월부터는 분식회계의 동기에 해당하는 그룹 경영권 승계를 둘러싼 의혹으로 수사를 확대했다.


검찰은 조만간 이 부회장을 비롯해 삼성 수뇌부의 법적 책임과 가담 정도를 따져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