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부산 찾은 이해찬 "경부선 지하화, 당 명운 걸고 추진하겠다"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6 18:50

수정 2020.04.06 18:50

"100년 전 철도가 동서로 갈라
부산 대개조 사업 열어나가겠다"
총선 ‘지역 민심 잡기’ 행보 나서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6일 오전 부산 연제구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개최한 선대위 전체 회의에 참석한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6일 오전 부산 연제구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개최한 선대위 전체 회의에 참석한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는 15일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6일 부산을 찾았다. 이날 이 대표는 경부선 지하화사업의 예타 통과 및 공공기관의 부산 이전 등을 언급하며 지역 민심 잡기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인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부산을 방문해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선거대책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영춘(부산 부산진구갑)·김해영(부산 연제구) 공동선대위원장, 전재수(부산 북구강서구갑) 부산시당 상임선대위원장, 부산 사상구 후보로 나선 배재정 부산시당 상임선대위원장 등을 비롯한 지역 총선 후보들이 총출동했다.


이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100년 전에 건설된 경부선 철도가 부산을 동서로 갈랐다"며 "경부선 지하화를 당의 명운을 걸고 추진해 부산을 대개조하는 사업을 열어나가겠다. 이 문제를 반드시 민주당 정부에서 실현하겠다는 것을 시민들에게 약속한다"고 밝혔다.

부산 철로 지하화사업은 사업비 총 1조5810억원 규모로 기존 지상의 구포~사상~부산진역 간 철로(16.5㎞)를 부산진역~백양산~구포역(13.1㎞)까지 지하로 뚫는 사업이다.

시는 경부선 철도가 해방 이후 근대화 및 산업화 시기를 거치면서 국가 발전을 견인해온 긍정적인 점도 있지만, 부산의 도심부를 4분면을 단절해 도심공간을 왜곡하고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야기된다며 이번 민선7기 들어 역점사업으로 지하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오거돈 부산시장은 국비 35억원을 확보하고 현재 경부선철도 지하화 및 부지시설 효율화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용역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당시 기획재정부가 이 예산을 수시배정예산으로 묶으면서 1년여간 연구용역이 지연되기도 했다. 특히 중앙정부는 여전히 이를 시 자체 재원으로 하라는 기본원칙을 굽히지 않으면서 향후 사업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마친 뒤 국토부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및 국토균형 차원의 예비타당성면제 국가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따라서 이번에 여당 대표가 지역을 찾아 강한 의지를 내비치면서 향후 경부선 지하화사업에 청신호가 켜질지 주목된다.

시 관계자는 "이 일대는 도심을 관통하는 철로로 인해 '과거에 갇힌 철의 삼각지'라고 불리고 있다"면서 "정책적으로 국가사업화하기 위해선 정치권과의 공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도 시사했다. 그는 "부산은 공공기관이 잘 정착한 모범도시"라며 "총선이 끝나는 대로 이전할 수 있도록 방안을 확정 짓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위한 연구용역이 마지막 단계에 이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