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李 "黃 경제대책 오락가락"… 黃 "文정권이 경제폭망 주범" [4·15 총선 국민의 선택은]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6 18:18

수정 2020.04.06 18:18

첫 양자토론 펼친 두 전직 총리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미래통합당 황교안
코로나 의제로 대선토론급 격돌
李 "2·3차 추경까지 편성해 지원"
黃 "예산 재구성해 부담 줄여야"
4·15총선 서울 종로구에서 맞붙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오른쪽)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강서구 티브로드방송 강서제작센터에서 열린 종로구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첫 TV토론회에 출연, 각자 자리로 가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4·15총선 서울 종로구에서 맞붙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오른쪽)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강서구 티브로드방송 강서제작센터에서 열린 종로구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첫 TV토론회에 출연, 각자 자리로 가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코로나19 대응을 놓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6일 첫 TV토론에서 정책 대결을 펼쳤다.

서울 종로에 출마해 빅매치를 치르고 있는 이 위원장과 황 대표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적 지원방안 등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코로나 의제를 놓고 치열한 논리대결을 펼쳐 마치 '대선 토론'을 방불케 했다.

이 위원장은 4·15 총선 뒤 예정된 2차 추가경정예산 편성 이외에도 '3차 추경'까지 편성해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황 대표는 '예산 재구성' 등 추가부담 없는 다른 재원을 활용한 위기극복 방안을 제시했다.


양측은 코로나19 사태가 정권심판론 등 다른 이슈들을 빨아들인 '블랙홀 이슈'로 떠오른 만큼 총선 민심을 가를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네거티브 공방보다 비상대응체계에 대한 정책 검증에 주력한 모양새다.

먼저 이 위원장은 서울 강서 티브로드방송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전날 황 대표가 전 국민 1인당 50만원 현금 지급을 주장한 것을 언급, 오락가락하는 행보라고 '선방'을 날렸다.

이 위원장은 "추경이 나올 때는 추경에 신중해야 한다고 하셨고 100조원을 세출에서 깎자고 하셨다"며 "또 국민채를 발행해 재원을 충당하자더니, 엊그제는 국민 1인당 50만원 지급 등 굉장히 많은 제안을 하셨는데 갈피를 잡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는 야당의 제안이 합리적인 것인 건 수용할 뜻이 있다"며 "국민 한분 한분이 제도의 사각지대에서 외면받지 않도록 챙기겠다. 미흡하면 2차 추경, 3차 추경 때라도 반영해 지원해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황 대표는 "국민 추가부담 없이 다른 재원을 활용해 이 재난을 극복하자는 것"이라며 "국민채 발행 40조원과 국회에서 통과한 국가 예산을 잘 조정해 불필요한 부분을 줄인 100조원, 그리고 금융지원 100조원 등 240조원으로 세금 더 안 내도 되는 정책으로 위기를 극복하자는 것"이라고 답했다.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평가를 놓고 양측은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이 위원장은 "코로나19 대처 과정에서 세계 언론과 각국 지도자들이 한국의 대처를 칭찬한다"며 "많은 구미 언론들은 한국의 투명하고 개방된 민주주의가 좋은 결과를 낳고 있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 총장은 한국 방역이 교과서라고 평가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황 대표는 "외국의 평가는 헌신적인 의료진과 우리 시민들이 받아야 할 평가"라며 "국민들 앞에서 그렇게 말해선 안된다. 희생자가 183명이 나왔는데, 그분들을 지켜내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과거에는 이런 피해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특히 황 대표는 "가장 큰 문제는 문재인 정권의 좌파 경제 실험으로 인해 우리 경제의 기본틀이 무너진다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이 경제 폭망의 주범이었다면 당시 총리였던 이 후보자께서도 공동 책임자다. 이 부분에 같은 책임의식을 가져줘야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이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적 상처가 깊고 광범위한데, 여러 정책을 펴가면서 추가조치가 필요하면 과감하고 신속하게 조치할 것"이라며 "지혜가 필요하면 황 후보를 비롯해 야당의 지혜까지 모아 대처하겠다"고 맞받았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