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김근식 "윤석열 총장 장모와 정경심 교수, 혐의 같지만 분리해서 봐야"

권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3 10:30

수정 2020.04.03 10:30

조국 전 법무부장관(오른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2019.9.25/뉴스1 © News1 유승관
조국 전 법무부장관(오른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2019.9.25/뉴스1 © News1 유승관
[파이낸셜뉴스] 김근식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같은 사문서 위조 혐의라도 윤석열 검찰총장의 장모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을 동일선상에 놔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 조 전 장관을 사수할 것이냐, 비판할 것이냐에 대한 싸움이 될 것이라고 규정했다.

김 대변인은 3일 오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윤석열 총장(의 장모를 둘러싼 논란)이 조국 사태와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다고 등가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지나친 억측”이라고 말했다.

윤씨의 장모 최모(73)씨는 2013년 경기 성남시 도촌동 땅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350억원대 은행 잔고 증명서를 위조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윤 총장이 권한을 이용해 수사를 무마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지자, 사건 발생 7년 만에 재판에 넘겨진 것이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윤석열 총장이 현재 검찰총장인데도 불구하고 공소시효를 며칠 앞두고 (장모가) 기소됐다”며 “그만큼 검찰이 검찰총장의 눈치도 보지 않고 엄정하게 판단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윤석열 총장 장모의 문제이지, 윤석열 총장 개인이나 부인의 문제로 이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조국 사태와는) 분리돼서 봐야한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그는 “조국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는 조 전 장관의 공범, 주범으로서의 혐의가 입증돼서 기소가 된 것”이라며 “단순한 표창장 위조가 아니라 실제로는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이라고 하는 민정수석으로서의 재임 당시 전반적인 부적절 행위에 대한 범죄 혐의로 입증이 됐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조 전 장관을 옹호하는 데 앞장선 인사들이 더불어민주당이나 열린민주당의 비례대표 앞 번호를 받거나 공천을 받은 데 대해서도 “적반하장”이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등의 이름을 나열하며 “조국 사태, 울산시장 개입사건,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 등에 대해 온 국민이 분노했다”며 “그런데 민주당은 조국 사수에 올인(전념)한 사람들을 적반하장 격으로 떳떳하게 후보로 내놨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는 잊힌 조국에 대한 기억을 소환하면서 조국을 비판할 것이냐, 사수할 것이냐의 싸움으로 전선이 형성될 것”이라고 김 대변인은 강조했다.

ktop@fnnews.com 권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