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한국인 해외 곳곳서 봉변, 외교부는 뭐하나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6 17:41

수정 2020.02.26 17:41

국내에서 코로나19가 번지면서 해외에서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거나 격리 조치하는 나라가 계속 늘고 있다. 확진자가 1000명을 훌쩍 넘긴 26일 현재 중남미의 엘살바도르를 포함해 수십개국이 이 대열에 가세했다. 더 심각한 건 우리와 교류가 많은 미국과 중국의 행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등급인 3단계 '경고'로 올렸으니 말이다.

최근 각국이 예고 없이 입국을 막거나, 격리하는 통에 우리 여행객들이 봉변에 가까운 곤경을 겪고 있다. 모리셔스에서는 신혼부부들이 벌레가 득실대는 숙소에 격리되고, 이스라엘은 여객기를 통째로 회항시키기까지 했다.
세계에서 두 번째 코로나 감염국이 된 터라 일부 국가의 '코리아 포비아(한국인 공포증)'를 탓할 수만도 없다. 그러나 중국의 비례는 황당하기 짝이 없다. 인천시로부터 대량의 마스크를 지원받았던 산둥성 웨이하이시가 25일 인천발 제주항공 승객 전원을 격리 조치할 정도라니 그렇다.

국민이 바깥에서 이런 수모를 당하고 있다면 우리 외교가 그만큼 부실하다는 방증이다. 코로나19 발원지인 우한 총영사를 3개월이나 공석으로 뒀다가 최근에야 퇴임 외교관을 후임자로 보냈으니 더 말할 나위도 없다. 제네바 군축회의 등에 참석차 유럽에 간 강경화 외교장관은 25일(현지시간) "중국이 과도하게 대응하지 않도록 계속 소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선양, 옌지, 칭다오 등으로 한국인의 중국 내 격리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뒷북 대응'일 뿐이다.

그렇다면 이제라도 중국뿐 아니라 한국 관광객에게 취한 이스라엘 등 몇몇 나라의 무리한 조치에 엄중 항의하는 건 당연하다.
다른 한편으로 문재인정부가 이들 나라의 '과도한 조치'에서 역설적 교훈을 얻어야 할 듯싶다. 중국 정부의 눈치를 살피며 중국발 전염요인을 차단하는 데 미온적으로 임한 대가가 거꾸로 중국이 한국에 빗장을 내지르는 결과를 초래했으니 하는 얘기다.
정부는 타국으로부터 자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야말로 외교의 알파요 오메가임을 유념하기 바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