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글로벌포스트] 中인민일보 "블록체인, 전염병 극복에 중요한 역할"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6 08:55

수정 2020.02.26 08:55

[파이낸셜뉴스] ■中인민일보 "블록체인, 전염병 극복에 중요한 역할"
중국 인민일보가 25일 '블록체인 응용이 전염병 방지 및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제목의 특집 기사를 보도했다. 인민일보는 "탈중앙화, 투명성, 데이터 추적 가능성 등 특징으로 인해, 블록체인이 각지에서 진행중인 방역 활동, 특히 기부금 관리, 물류 관리, 전염병 방역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인민일보는 중국 슝안 그룹 디지털 시티와 취렌 테크놀로리 등 2개 업체가 협력해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금 관리 플랫폼을 출시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또 알리바바 산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알리페이가 자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방역 물자 데이터 플랫폼을 공개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물자 수요, 공급, 운송 등 각 단계의 데이터를 블록체인 위에서 검증하고 기록할 수 있고, 전염병 방역 측면에서 블록체인으로 의심환자의 물동 경로를 추적하는 등 사회 컨트롤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인민일보는 "중국 공업 정보화부서가 새로운 정보 기술을 통한 전염병 사태 이후 업무 복귀 및 생산 재개를 추진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블록체인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글로벌포스트] 中인민일보 "블록체인, 전염병 극복에 중요한 역할"

■크립토키티 개발사-UFC 제휴... 디지털 수집품 플랫폼 개발
크립토키티의 개발사인 대퍼랩스(Dapper Labs)가 이종격투기단체 UFC 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수집품 거래 플랫폼 개발에 나선다. 25일(현지시간) 뉴스와이어에 따르면 대퍼랩스와 UFC가 라이선싱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대퍼랩스 플로우'라는 새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개발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대퍼랩스 플로우는 전 세계 UFC 팬들에게 UFC 브랜드 디지털 수집품을 구입, 거래, 소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컨센시스 헬스' 분사...헬스케어 분야 블록체인 솔루션 초점
이더리움 인프라 개발사 컨센시스가 헬스케어, 생명과학 생태계에 초점을 맞춘 컨센시스 헬스(ConsenSys Health)를 분사해 헬스케어 사업에 집중하도록 한다. 25일(현지시간) PR웹은 컨센시스에서 분사된 컨센시스 헬스는 컨센시스의 핵심 서비스인 코드파이(Codefi), 인푸라(Infura), 페가시스(PegaSys)를 활용해 헬스케어 분야 툴,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폴카닷 "체인링크 오라클 사용 예정"
폴카닷이 탈중앙화 오라클 솔루션 블록체인 미들웨어 체인링크와 통합하기로 했다. 25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폴카닷은 "체인링크는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 기반 체인, 궁극적으로는 폴카닷 전체 네트워크를 위한 최초의 주요 오라클 제공업체가 될 것"이라며 통합을 발표했다.
체인링크는 주로 탈중앙화 금융과 관련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가격 피드를 제공한다.

cafe9@fnnews.com 이구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