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사회

[코로나19] 日 "앞으로 1~2주가 고비" 확산방지 총력전 돌입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5 16:23

수정 2020.02.25 16:23

아베 총리, 코로나 대응 기본방침 확정
일반 의료기관에서도 코로나 진료하도록'
기업 등 재택근무 권고 등
한국 대구, 청도 방문자제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 두번째)가 지난 13일 총리 관저에서 열린 코로나 19 관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런 논의를 바탕으로 25일 코로나 대응 기본 방침을 확정했다. AP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 두번째)가 지난 13일 총리 관저에서 열린 코로나 19 관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런 논의를 바탕으로 25일 코로나 대응 기본 방침을 확정했다. AP뉴시스

【도쿄=조은효 특파원】 "앞으로 1·2주가 고비다."
일본 정부가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전에 돌입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5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코로나 치료를 위한 의료기관 확충, 기업의 재택근무·유연근무제 확산 등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대책 기본 방침을 확정했다.

현재 일본 정부는 코로나 감염 확산에 대해 국내적으로 감염 경로가 확실치 않은 환자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선 '소규모 집단' 감염이 파악되고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코로나의 위험성에 대해선 치사율이 높은 전염병은 아니나, 계절성 독감에 비해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봤다.

전날 밤 일본 정부가 개최한 코로나 감염 전문가 회의에선 향후 1~2주가 감염 확산의 고비가 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이 기간이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골든 타임'이 될 것이란 얘기다. 이날까지 일본 내 코로나 감염자는 총 851명(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감염 691명 포함)이다.

일본 정부는 향후 환자 수가 크게 증가할 것에 대비, 코로나 환자 치료를 위해 지정 병원 외에 일반 의료기관에서도 환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발열 등 감기 증상이 있는 경우엔 외출을 자제하도록 하고, 기업엔 휴가 및 재택근무 사용을 권고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지자체 등의 각종 이벤트 역시 재검토를 촉구했다.

각급 학교에 대해서도 임시 휴교를 재량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집단 따돌림(이지매) 등을 막기 위한 노력도 함께 추진해가기로 했다.

아베 총리는 "환자 증가 속도에 따라 더 과감한 대응을 해나가겠다"고 신속한 의료대응을 지시했다. 후생노동성은 코로나 감염 검사에 의료보험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 외무성은 코로나가 집단 발병한 한국의 대구·경북 청도에 대해 불요불급한 방문은 자제해 달라는 뜻의 여행자제령(레벨 2)를 발령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