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1만7800개로 확대 ‘생산혁신’ [경제부처 업무보고]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7 17:27

수정 2020.02.17 17:27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스마트공장 확대 등을 통해 스마트 대한민국을 구현하고 글로벌 혁신기업을 육성한다. 이를 위해 상생·공존 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올해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도약하는 경제, 새로운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이 날 업무보고에서는 중기부를 포함한 3개 부처와 금융위가 혁신성장 성과와 경제정책 비전을 제시했다.

중기부는 올해 △디지털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디지털 경제의 중추, 혁신 기업 스케일업 △디지털 경제의 밑거름, 상생과 공존 등 3대 분야에서 10대 정책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중기부는 우선 스마트공장을 올해 1만7800개까지 확대하고 제조데이터를 활용하는 최적생산체계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데이터센터·플랫폼을 구축하고 수요자 맞춤형 분석서비스를 제공한다.

스타트업·벤처기업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 도입 등을 지원해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사전진단, 수요예측 등의 서비스 발굴을 도모할 예정이다.

소상인에게는 스마트오더, 스마트미러, 스마트맵 등 스마트상점 기술을 업종별로 특화해 보급하고 소공인의 경우 수작업 위주 제조공정에 디지털기술을 도입해 공정개선, 재고관리 등 스마트화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중기부는 또 우리나라를 벤처 4대 강국으로 만들고자 민관 합동으로 유니콘 후보기업을 집중 발굴·육성하고 체계화된 스케일업 시스템으로 도약을 촉진할 방침이다. 우수 중소기업 제품은 브랜드K로 선정하고 정상행사·한류연계이벤트 등을 통해 세계시장 진출을 돕기로 했다.

규제자유특구는 시너지 창출을 위해 여타 국책사업과 연계 등 협력모델을 추진하고 3차 지역을 새로 지정하고 R&D·사업화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로써 성과 창출은 물론 사후관리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중기부는 이외 자발적 상생을 하는 자상한 기업을 발굴·지원하고 성공한 기업의 사회환원 분위기를 조성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이 공공기관과 직접 조달계약을 체결하고 대기업 등은 일부를 하청받는 공조달 상생협력제도도 본격 시행한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