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임미리 교수는 안철수 싱크탱크 출신"…민주당 '반성없이' 고발 취소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4 17:48

수정 2020.02.14 17:48

진보진영서도 비판 일자 부담
李대표 등 지도부 사과는 없어
더불어민주당이 14일 비판적 칼럼을 쓴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 고발 파동과 관련, 여론의 역풍을 맞은 끝에 검찰 고발을 전격 취소했다.

당 내부는 물론 진보진영까지 비판이 거세지자 총선을 앞두고 여론의 부담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임 교수에 대한 고발을 취하하고 공보국 명의로 "우리의 고발 조치가 과도했음을 인정하고 유감을 표한다"는 문자 메시지를 배포했다.

그러면서도 "임 교수가 안철수 싱크탱크 '내일'의 실행위원 출신이고 이번 칼럼이 단순 의견 개진을 넘어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 고발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당 지도부 회의에선 이해찬 대표 등의 공개 사과가 빠진 데다, 고발 취소 사유에 임 교수가 안철수 쪽 인사 출신이라는 점 등을 꼽은 점에서 반성 없는 취소라는 비판과 함께 또 다른 뒷말도 나오고 있다.

이번 고발 조치 파동은 여당엔 대형 쓰나미급으로 불린다.
이번 사태가 표현과 언론 자유 등 진보진영 고유 가치 훼손 논란으로 불똥이 튄 점에서다.

그래서 선거 악재 가운데 지도부 인사들의 구설 논란과는 비교가 안 될 악재라는 지적도 나온다.

야권은 두 달여 남은 선거 기간 '미투 운동 캠페인과 비슷한 '나도 고소' 캠페인으로 여당 독주를 지적하고 심판론 운동도 검토 중이어서 여권을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또 최근 추미애 장관과 검찰의 연이은 충돌에 진보진영 내에서도 여권의 독선과 독주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진 상황에서 부담도 한층 가중되는 분위기다.

여당에선 전날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일부 의원들의 고발 취하 요청에 이어 이날도 쓴소리와 우려가 이어졌다.

김부겸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지금 이 건은 누가 뭐라고 해도 중도층의 이반을 불러올 가능성이 크다"며 지도부의 처신을 놓고 탄식했다. 정성호 의원도 페이스북에 "오만은 위대한 제국과 영웅도 파괴했다"며 개탄했다.

진보 성향 시민단체 경실련도 이날 비판 성명을 통해 "민주당이 집권 이후 시민사회 내에서 제기되고 있는 비판의 목소리에는 귀를 닫고 있다.
임미리 교수가 칼럼에서 비판한 내용은 그동안 시민사회가 제기한 비판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했다. 성명은 뼈아픈 대목으로 보인다.


앞서 임 교수는 지난달 28일 경향신문 기고 칼럼에서 '민주당만 빼고'라는 제목으로 "촛불 정권을 자임하면서도 국민의 열망보다 정권의 이해에 골몰하고 있다"며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자"고 주장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