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SK루브리컨츠, 베트남 윤활유 회사 지분 49% 인수..아세안 시장 공략

이병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09 11:27

수정 2020.02.09 11:27

SK루브리컨츠는 베트남 메콩사이 지분 49%를 인수했다. 계약 체결식을 마친 후 SK루브리컨츠 차규탁(왼쪽 네번째) 사장과 메콩사 황 레(왼쪽 세번째) 회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SK루브리컨츠는 베트남 메콩사이 지분 49%를 인수했다. 계약 체결식을 마친 후 SK루브리컨츠 차규탁(왼쪽 네번째) 사장과 메콩사 황 레(왼쪽 세번째) 회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SK루브리컨츠가 베트남 최대 민영 윤활유 업체인 메콩사의 지분 49%를 인수하고 베트남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SK이노베이션은 SK루브리컨츠 차규탁 사장, 황 레 메콩사 회장 등 양사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분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메콩사는 2018년 기준 베트남 윤할율 시장의 점유율을 6.3% 확보하고 있다. 베트남 윤활유 시장은 글로벌 메이저인 쉘, 쉐브론 등 3사 외 시장점유율 10% 이상 윤활유 기업은 전무한 상황이다. 메콩사는 2개 탱크터미널, 윤활유 제조 공장 및 물류센터, 베트남 전역에 12개 유통·판매지사 등 7개 윤활유 사업 관련 관계사가 있다.

이번 협력은 메콩사가 전국적인 판매망을 중심으로 고급 윤활유 시장 점유율 확대를 추진해왔고 SK루브리컨츠는 수출 중심의 성장 모델을 추진하고 있어 양사의 이해가 맞아 떨어져 이뤄졌다.

앞으로 두 회사는 저장 시설 확대, 노후 설비를 교체, 판매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 등 기존 인프라를 개선해 베트남뿐 아니라 아세안(ASEAN) 전역으로 사업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SK루브리컨츠 차규탁 사장은 체결식에서 "메콩사의 현지 생산, 판매 인프라와 SK루브리컨츠의 SK ZIC 브랜드, 제품 기술 역량을 합쳐 베트남 고급 윤활유 시장에서의 빠른 성장과, 나아가 아세안 시장에서의 사업 확대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베트남 윤활유 시장은 지난해 350만배럴에서 2028년 640만배럴로 약 두 배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 국민 소득이 증가하며 승용차, 상용차 등의 보급 속도가 가파르고 이에 따른 고급 윤활유 수요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pride@fnnews.com 이병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