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천공항 목도한 송영길 "김해신공항 아닌 가덕신공항 건설해야"

뉴스1

입력 2020.01.26 15:26

수정 2020.01.26 15:26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 계양을). 송 의원은 최근 PK지역 최대 현안인 동남권 관문공항과 관련해 기존의 '김해신공항'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가덕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News1 DB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 계양을). 송 의원은 최근 PK지역 최대 현안인 동남권 관문공항과 관련해 기존의 '김해신공항'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가덕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News1 DB


송영길 의원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TV송영길'를 통해 5회에 걸쳐 동남권 관문공항 사업을 검증하고 있다. 사진은 1부 '동남권 관문공항! 국민검증을 시작합니다-총괄편' 캡쳐. © 뉴스1
송영길 의원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TV송영길'를 통해 5회에 걸쳐 동남권 관문공항 사업을 검증하고 있다. 사진은 1부 '동남권 관문공항! 국민검증을 시작합니다-총괄편' 캡쳐. © 뉴스1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인천시장을 지내며 '인천국제공항'이 세계 제1의 공항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켜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 계양을)이 최근 PK(부산·울산·경남) 지역 최대 현안인 '동남권 관문공항'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관문공항의 역할과 기능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송 의원은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 사업을 두고 각종 토론회와 국회에서 그 문제점을 지적한 데 이어,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과시하며 김해신공항이 아닌 '가덕신공항'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26일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송 의원은 최근 자신이 가덕신공항을 주장하는 것을 두고 "국내의 수많은 공항사업 실패를 봤다. 수조원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을 실패할 경우 국민들의 비판은 물론 국가에도 피해를 주게 된다"며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지난 당대표 선거 당시 전국을 순회하며 각 지역의 다양한 현안을 접했다. 그때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알게 됐고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며 "이후 김해신공항 문제를 공부했고 '김해신공항은 아니다'라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김해신공항 사업의 문제로 안전성과 확장성을 꼽았다.

그는 "비행기는 산이 아니라 하늘과 바다로 가야 한다"며 "산으로 가면 공항이 기능을 하기 어렵다"며 안전성 문제를 먼저 지적했다. 실제 지난 2002년 김해공항 인근에 있는 돗대산에 항공기가 추락하며 탑승객 167명 중 128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최근 각종 조사에서도 항공기 조종사들이 김해공항의 안전에 우려를 전하고 있는데, 송 의원은 "항공기 조정사를 직접 만났다. 이들은 이착륙 시 바람문제, 주변 환경 등을 이유로 '김해신공항은 절대 안 된다'고 말한다"고 강조했다.

확장성을 두고는 "김해신공항은 2, 3차 활주로를 늘릴 수 없는 공항"이라고 꼬집었다.

송 의원은 "'관문공항'을 만든다면 최소한 3, 4차 활주로 확대까지 염두고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며 "김해신공항은 11자도 아닌, 'V'자 형태의 활주로를 하나 더 놓는 것에 불과하다. 향후 수요가 늘어나는데 대응할 수 없다. 임시공항이면 모르겠지만, '관문공항'으로서는 부적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인천공항은 4활주로를 만들고 있다. 5차 활주로 예상부지도 있다"며 확장성을 재차 강조했다.

즉 산이 없는 곳에서 안전하게 운행 가능하고, 향후 활주로 확장 가능성이 있는 가덕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적격이란 주장이다.

송 의원은 신공항 사업이 단순히 공항시설 확대가 아닌,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이라고도 역설했다.

그는 "부산, 울산, 경남은 조선, 원자력, 자동차 등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갖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춘 산업고도화가 필요하지만, 고부가가치 첨단산업 전환을 위해 항공화물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인천시장 재직 시절,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송도에 유치한 것을 두고 "인천공항과 20분 거리라는 점을 내세워 설득했다. 첨단산업과 항공물류의 연계가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부울경 산업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대형화물기 이착륙이 가능한 공항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일본(나리타·간사이), 중국(베이징·상해), 독일(프랑크푸르트·뮌헨) 등 많은 국가가 두 개 이상의 관문공항을 운영하는 것을 두고 "우리나라도 인천공항 외 관문공항이 필요하다"며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준은 아니라도 최소 인천공항 절반 규모에 해당하는 5000만 수요를 처리하는 공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김해신공항 사업 타당성 조사 때 2046년 항공 수요는 3762만명. 예비 타당성 조사 때는 2764만명, 기본계획에는 2701만명으로 줄었는데, 송 의원은 이같은 수요조사를 직격한 것이다.

국무총리실의 검증이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날 계획이다. 원래 (동남권 관문공항에) 우호적인 분이라 잘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김해신공항의 '관문공항' 기능을 검증하는 국무총리실을 직접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증단은 전문가로 구성됐다고 하지만 전문가의 오류에 빠질 수 있다. 검증단뿐만 아니라 언론, 국민들이 함께 검증해야 한다"며 보다 많은 언론과 국민들의 관심을 촉구하고, 나아가 "이를 위해 유튜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신공항을 두고 영남권 광역자치단체가 벌인 치열한 갈등이 총선에서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에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으로 의성·군위 공동후보지가 선정됐다"며 "부울경과 갈등이 있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실제 송 의원은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부지 선정을 환영합니다'라며 대구통합 공항의 성공을 기원했다.

송 의원이 지역구인 인천이 아닌, PK지역 최대 현안인 가덕신공항에 PK지역 인사보다도 적극 목소리를 내는 것을 두고 향후 당권이나 대권을 위한 행보라는 분석도 있다.


송 의원은 이에 대해 "정치인으로서 (그런 생각이)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다"면서도 "가덕신공항을 짓는 게 국익으로 봤을 때 맞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서 원전문제 등도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냈다.
전국의 다양한 현안에 관심을 갖고, 국익을 기준으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