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유시민 "진중권, 별 영향 없고 내버려둬야"...박형준 "같은 진영 비판 굉장히 아파"

최경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25 23:43

수정 2020.01.25 23:43

26일 방송 '정치합시다'
[파이낸셜뉴스] '진중권 현상'이 문재인 대통령 국정 운영 지지도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지율 소폭 하락에 영향을 미쳤느냐를 두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박형준 동아대 사회학과 교수가 상반된 평가를 내놨다.

26일 밤 방송될 KBS1TV '정치합시다'에서 박형준 교수는 "여당에게 굉장히 아플 것 같다. 기존 콘크리트 지지층에게는 별 영향을 안 주지만 같은 진영에 있던 사람이 진영의 문제나 위선을 드러내면서 나오면 중도층에게는 상당한 영향을 준다. 원래 보수 진영에 있던 사람이 정권을 비판하는 것도 양극화를 가져오지만 같은 진영에 있던 사람이 나오면서 비판하는 건 굉장히 아프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중도 보수 진영의 통합을 추진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박성민 '정치컨설팅 민' 대표도 "보수 정당이 무너진 것은 중도 보수가 이탈했기 때문인데 진중권 전 교수의 최근 행보도 중도 진보층 이탈의 신호로 볼 수 있다.
보수정당이 무너진 것은 고정 지지층 때문에 무너진 것이 아니라 스윙보터인 중도보수층이 이탈하면서 무너졌다. '우리가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했는데 왜 우리를 부끄럽게 만들었나'하는 거였다. 진중권 사태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유시민 이사장은 진 전 교수의 영향에 대해서는 "아무도 (진중권 전 교수를) 상대하지 않고 있고 별 영향도 없다.
혼자 얘기하게 내버려두면 된다. 정당에 대한 호감도/비호감도를 눈여겨보고 있다.
한국당이 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부정적인 응답이 압도적인데 이런 상황을 극복하지 못하면 박성민 대표가 말한 것처럼 보수 쪽이 확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고 반박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