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박지원, "비호남서 연합하자"..다시 고개든 범여권 후보연대론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19 15:18

수정 2020.01.19 15:18

민주당도 안철수 효과 촉각속 바람 차단 부심, 후보 교통정리 문제는 복병 예고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

[파이낸셜뉴스] 4.15 총선이 석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범여권에서 '선거연대론'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도 안철수 전 의원 귀국으로 제3지대 바람에 대한 차단이 당면 과제로 떠올랐지만 선거연대 추진시 군소정당과 교통정리를 포함한 후보단일화 등 각종 난제를 만날 수 있는 만큼 셈법이 복잡해 보인다.

19일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4+1'(선거제 입법 등을 위해 꾸려진 범여권 협의체) 정신으로 군소 진보정당의 통합으로 민주당·정의당과 호남에서는 경쟁하고, 비호남권에서는 연합으로 총선에 임해야 승리한다"며 범여권 선거연대를 공개 제안했다.

박 의원은 "분열된 진보와 분열된 보수로는 총선 결과 예측이 불가능하다"고 한 뒤 일각의 선거연대론 비판에 대해서도 "한국당의 미래한국당 창당은 선이며 진보 세력의 통합 연대는 악이냐"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범여권 진영이 분열된 상태로 선거를 치를 경우 최악의 시나리오로 가정했다.

그는 "(총선 뒤) 의석수 부족으로 법과 제도에 의한 개혁 하나도 못 하고 한국당의 국회 보이콧과 장외 투쟁에 끌려다니면 문재인 정부 잔여임기 2년은 실패한다"며 또 "미래한국당이 자매정당으로 창당된다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죽 쒀서 개 주는' 꼴로 한국당만 승자가 된다"고 했다.


다만 박 의원의 이런 제안에도 범여권 각 정당 모두 복잡한 셈법 속에 고민이 깊어 보인다.

당장 민주당은 안철수 전 의원의 복귀가 향후 선거에 미치는 영향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자칫 20대 총선과 같은 제3세력 돌풍이 불 경우 호남에서도 압승을 기대하기 어려운 데다 수도권에서도 한국당 후보 대 여권 후보 난립으로 수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에서다.

지난 총선에서 안 전 의원이 이끈 국민의당은 38석을 득표했다. 당시 거대 양당에 실망한 무당파 흡수 효과를 안철수 신당이 톡톡히 누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안신당도 군소야당의 재결합론이 거세지는 가운데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다.

호남이 상대적으로 여권에 유리하고 대안신당 독자 행보로는 존재감 부각도 어려운 상황에서 유리한 쪽으로 판을 흔들기 위한 다중 포석을 고민해야만 하는 시점이다.

독자적 우위를 점하지 못한 바른미래당이나 민주평화당도 사정은 비슷하다.


정의당도 그간 총선에선 선거 연대가 없다는 입장을 강조했지만, 정당투표를 통한 득표 전략 이외에도 최소 지역구 확보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선거연대 카드는 언제든 불씨가 살아날 수 있다는 관측이다.


cerju@fnnews.com 심형준 전민경 기자
cerju@fnnews.com 심형준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