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자전거 전용도로 생기면 ‘따릉이’ 1시간 생활권 가능해질 것" [인터뷰]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21 18:29

수정 2019.11.21 18:29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
자전거,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아
서울 전역 잇는 CRT 사업 추진중
내년 청계천에 첫 전용도로 구축
"전동킥보드 등 안전 이용에도
CRT가 좋은 대안될 수 있어"
"자전거 전용도로 생기면 ‘따릉이’ 1시간 생활권 가능해질 것" [인터뷰]
최근 날이 추워지기 전까지 서울 여의도에서는 아침 출근시간대와 점심시간, 말쑥한 차림에 '따릉이'(공공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는 직장인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여의도뿐 아니라 이런 광경은 이제 서울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낯설지 않은 풍경이다. 자전거가 레저용에서 이제 교통수단으로 서서히 자리 잡기 시작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

이런 변화의 뒤에는 서울시의 자전거도로 확대 정책이 힘을 보태고 있다. 21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서울시청 서소문별관에서 황보연 도시교통실장(사진)을 만났다. 그는 서울시의 보행과 교통, 그리고 자전거 정책을 주도하고 있다.

황 실장은 "'따릉이' 이용의 56%가 '출퇴근시간대'에 집중돼 있고, 4km 이내 단거리 라이딩이 70%라고 한다"며 "자전거도 이제 대중교통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생활교통수단으로 자리를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입을 열었다.


최근 황 실장이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은 '자전거 전용도로망'(CRT) 사업이다. 시는 서울 전역을 연결하기 위한 CRT의 시작점으로 내년에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 구축에 나선다.

황 실장에게 자전거가 출퇴근 수단으로 얼마나 실효성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는 "서울의 외곽 지역에서 중심지까지 자전거 도로가 있을때, 시속 20~25km 정도로 달리면 30분이면 올 수 있다"라고 말했다.

황 실장은 "친환경 교통수단에, 운동을 겸할 수 있고 집에서 곧바로 출발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서울 전체를 자전거가 1시간 생활권으로 묶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서울 전역에 CRT를 구축하고, 자전거를 자동차와 동등한 수준의 교통수단으로 대우한다는 것은 박 시장이 제시한 보행 친화 도시 신전략의 기본 개념이다.

황 실장은 "네덜란드에서 자전거도로는 어디에나 존재하고, 고속도로에도 자전거도로가 마련돼 있다"며 "심지어 신호도 자전거도로가 자동차도로보다 우선한다"고 말했다. 서울도 이런 변화가 가능하다는 게 그의 파단이다.

특히 지금 자전거 인프라에 투자해야 하는 것은 곧 다가올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위해 필요한 일이라는 게 황 실장의 소신이다.

그는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전동 킥보드와 전동 휠 같은 퍼스널 모빌리티(PM)가 퍼지고 있다"며 "퍼스널 모빌리티의 안전한 이용에 있어서도 자전거도로는 좋은 대안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인프라뿐 아니라 제도적인 부분도 꼼꼼히 챙기고 있다. 특히 날로 이용객이 증가 중인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꾸준히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황 실장은 "‘따릉이’는 운영을 시작한 지 4년 만에 누적 대여 건수 3000만건을 돌파했다"며 "이는 서울시민 6명중 1명이 ‘따릉이’를 이용하는 회원이라는 의미"라고 말했다.


따릉이를 버스나 지하철 전후 틈새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시민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다만 여전히 인프라 부족, 안전상 문제, 도로 연계성 미비 등은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다.
그는 "많은 라이더들이 도심에서 자전거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서울형 자전거 도로망이 꼭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