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美 탄핵 청문회서 "우크라이나 대가성 압박"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21 18:10

수정 2019.11.21 18:10

선들랜드 EU주재 대사 폭탄증언
"군사원조 빌미 바이든 수사 요구"
여당 "탄핵까지 갈 문제 아니다"
고든 선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미국 대사가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하원 정보위원회에서 열린 탄핵 청문회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AP 뉴시스
고든 선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미국 대사가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하원 정보위원회에서 열린 탄핵 청문회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AP 뉴시스
미국 하원에서 진행된 대통령 탄핵 청문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정부를 압박할 목적으로 군사 원조를 중단했다는 명확한 증언이 나왔다. 다만 증인은 대통령이 직접 지시하지는 않았다고 밝혔으며 여당측은 대통령이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한들 탄핵까지 당할 문제는 아니라고 주장했다.

AP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고든 선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미국 대사는 20일(현지시간) 하원 정보위원회에서 열린 탄핵 청문회에 출석해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변호사 루디 줄리아니가 우크라 정부를 향해 대가를 바라는 압박을 했다고 말했다. 선들랜드 대사는 청문회에서 군사 원조 중단에 대가성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백악관 전화와 회의를 감안했을때 내 대답은 '그렇다'이다"고 답했다.


탄핵의 불씨가 된 '우크리아나 스캔들'은 내년 대선에서 유력한 민주당 후보로 떠오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자신의 아들이 연루된 우크라 검찰의 부패 수사를 방해했다는 의혹과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25일 전화 통화에서 해당 의혹을 수사하라고 우크라 정상에게 압박했다는 내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해당 통화 녹취록을 공개하며 압박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지난 9월부터 탄핵 조사를 시작한 민주당은 대통령이 당시 우크라를 압박하기 위해 4억달러(약 4713억원) 규모의 군사 원조를 보류했고, 원조의 대가로 바이든 부자 수사를 요구한 것은 뇌물죄라고 보고 있다.

선들랜드 대사는 대통령이 직접 자신에게 우크라이나를 압박하라고 지시하지는 않았지만 우크라 문제를 다루면서 줄리아니와 함께 일하라는 지시는 분명히 받았다고 설명했다. 선들랜드 대사는 릭 페리 에너지 장관과 커트 볼커 전 국무부 우크라 협상 대표와 함께 줄리아니와 일했다며 "우리는 줄리아니와 함께 일하고 싶지 않았지만 대통령의 명령에 따랐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러한 상황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도 설명했다며 "모두가 엮여 있었고 비밀이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날 청문회에 출석한 로라 쿠퍼 국방부 부차관보는 7월 25일에 우크라 대사관에서 군사 원조가 왜 오지 않는지 묻는 e메일을 받았다고 증언했다. 이는 우크라측이 군사 원조 보류를 몰랐기에 대가성이 없다는 공화당의 주장을 무너뜨리는 증언이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는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 나는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에게 옳은 일을 하라고 말하라. 이게 미국 대통령으로부터의 마지막 말이다"라고 주장하고 자리를 떴다.

상원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공화당측은 이날 증언에도 불구하고 탄핵에 반대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공화당의 마이크 브라운 상원의원(인디애나주)은 대통령의 행실이 "부적절했을 수도 있지만 이 문제가 탄핵까지 가야하는 지는 완전히 다른 문제다"라고 말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