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울산 '애증의 케이블카'… 대왕암공원 설치 놓고 특혜 논란[fn 패트롤]

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17 17:10

수정 2019.11.17 17:10

신불산 케이블카 18년째 논쟁중
해상케이블카 놓고 또 갈등 조짐
일각 "리조트 개발 등 특혜" 의심
운행구간 짧아 수익성 검토 먼저
울산시가 민자투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한다. 해상 케이블카가 설치될 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일산해수욕장 일원의 모습. 사진 앞쪽은 대왕암공원이며, 중앙에 보이는 일산해수욕장 바다 위로 케이블카가 운행한다. 울산시 제공
울산시가 민자투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한다. 해상 케이블카가 설치될 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일산해수욕장 일원의 모습. 사진 앞쪽은 대왕암공원이며, 중앙에 보이는 일산해수욕장 바다 위로 케이블카가 운행한다. 울산시 제공
【 울산=최수상 기자】 케이블카라는 말만 들어도 울산시민들은 피로감이 몰려온다. 영남알프스 산악 케이블카 찬반 논쟁으로 18년이나 집단 노이로제에 시달렸기 때문이다.
지난해 환경부가 낙동정맥의 멸종위기 생물 서식을 위협한다는 이유로 케이블카 승인을 거부하면서 일단락됐지만 그것도 잠시. 또 다른 케이불카 설치를 놓고 찬반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천혜의 자연 절경인 대왕암공원에 해상케이블카 설치를 결정한 가운데 일부 주민들 사이에는 기업의 투자 배경에는 대왕암공원 내 리조트개발 등 특혜가 있을 것이라는 의혹이 불거져서다. 사업성도 부족하고 운행구간도 짧아 수익성이 불투명한데도 기업이 투자에 나선 배경에 지역주민들이 특혜 논란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 국내 최단거리..수익은 어디서?

3년 전부터 시작된 조선업 불황으로 현대중공업 본사가 있는 울산 동구지역은 직격탄을 맞았다. 골목상권이 무너지는 등 최악의 경제침체를 겪고 있다. 이에 울산시와 동구는 관광산업을 대안으로 삼고 천혜의 자연절경인 대왕암공원에 해상 케이블카 설치를 결정했다. 울산시는 오는 12월 사업자 모집공고, 내년 1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을 거쳐 2021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개장은 2022년 6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대명리조트 계열사인 대명건설이 사업비 538억을 100% 조달하는 민간투자사업(BTO)인데다, 기본 20년 동안만 기업이 운영하고, 향후 사정에 따라 자치단체에 운영권을 넘기기로 해 원활한 추진이 기대되고 있다. 지금까지 환경훼손 등을 우려하는 일부 시민사회단체의 반대가 있어왔지만 사업장 주변이 대부분 한차례 이상 개발을 거친 곳이라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곳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런데 이달 12일 첫 주민설명회 이후 찬반 논란이 증폭되고 있는 양상이다. 불확실한 사업성이 이유가 됐다.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투자하기에는 상식적이지 않고, 일반적이지도 않다는 게 의혹의 핵심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1.26km에 불과한 운행 구간이다. 지난 9월 개통한 전남 목포해상케이블카 3.23km의 절반에도 못 미치고 가까운 부산 송도해상케이블카 1.62km 보다도 짧다. 해상 케이블카로서는 현재까지 국내 최단코스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이 구간은 대왕암공원 입구와 일산해수욕장 해수면을 가로지르는 코스로, 케이블카를 탄다고 해서 큰 볼거리를 제공하는 지형이 아니다.

■ 이달 말 타당성 검토 결과 주목

케이블카를 찬성하는 주민들 사이에서도 사업성이 낮다는 지적에 동의하며 방어진항의 '슬도'까지 연장해야 하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부수시설로 바로 옆에 0.94km 구간 짚라인도 병행한다는 계획이지만 반응은 미지근하다.

때문에 주민설명회에서는 타 시도와의 경쟁력 저하, 적자 시 보전요구 또는 과도한 요금인상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일부 주민들 사이에는 상식에 맞지 않는 기업의 투자 배경에는 대왕암공원 내 리조트개발 등 특혜가 있을 것이라는 의혹도 흘러나왔다. 이에 대해 기업 측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지만 주민들은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동구주민회'가 중심된 주민들은 "지역경제에 어떤 도움을 주는 지 명확하지 않다"며 "개발에 앞서 지역경제 기여도, 세수확대 가능성, 환경보전 등을 종합 검토해 추진해도 늦지 않다"며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상황은 케이블카 설치 여론이 우세하다. 울산발전연구원이 시민과 관광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50% 이상이 긍정적인 답변을 보였다. '필요하다'는 답변은 '불필요'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이달 말 사업타당성 분석결과 발표가 예정돼 있다. 다시 한 번 양측의 공방이 예상된다.
지역사회는 이번 사업이 제2의 신불산 케이블카가 돼 울산시민들에게 또 다시 스트레스를 안기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