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철도·항공·선박

"철도 지하화땐 호재 넝쿨째"… 선도사업 경쟁 뜨겁다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7 18:09

수정 2024.04.07 18:09

국토부, 이달 가이드라인 윤곽
지자체는 앞다퉈 6월 공모 도전
자체 연구 용역 등 밑그림 그려
부동산 업계서도 파급효과 기대
"철도 지하화땐 호재 넝쿨째"… 선도사업 경쟁 뜨겁다
이달 중 도심 철도 지하화 사업 가이드라인 윤곽이 나오는 등 철도 지하화 사업의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들은 오는 6월 공모를 앞둔 선도사업에 선정되기 위한 물밑 경쟁에 나서고 있다. 도심 지상 철도를 지하에 건설하고, 상부 공간을 개발하는 만큼 부동산 업계에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달 중 도심 철도 지하화 사업의 가이드라인(초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가이드라인은 지자체가 완성도 높은 사업 구상을 제안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이 담긴다.

사업 대상지·사업 필요성 및 관련 계획, 철도지하화 노선, 역사 계획 및 세부 사업 추진 계획, 철도부지 상부개발 규모, 사업 구조, 재원조달계획 및 지자체 기여 방안 등이 포함된다.
지난 1월9일 철도지하화특별법이 국회를 통과, 사업 추진을 위한 법적 기반이 조성되면서 후속 절차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후 국토부는 지자체 설명회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오는 6월 중 가이드라인을 최종 확정, 배포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지자체가 희망 지하화 구간을 제안하면 국토부는 완결성이 높은 구간을 선정해 오는 12월 선도사업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선도사업 구간으로 지정되면 정부 컨설팅 지원 등을 통해 최소 1~2년 준비 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는 12월까지 1차 선도 사업으로 지정된 지자체의 경우 내년 상반기 중 기본계획을 조기에 착수하는 등 사업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선도사업 선정을 위한 지자체들의 물밑 경쟁도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지하화가 우선 검토되는 구간은 서울(경부선·경인선·경원선), 부산(경부선), 대구(경부선), 인천(경인선), 대전(경부·호남선), 광주(광주선), 경기(경의중앙선) 등이다.

지자체들은 철도지하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연구 용역 등을 통해 사업을 타진하고 있다. 서울은 경부·경인선 등 71.6㎞ 구간을 검토하고 있다. 부산은 도심을 통과하는 경부선 19.3㎞ 구간(화명역~부산역)에 대해 구상 중이다. 대구는 도심을 통과하는 경부선 20.3㎞ 구간(서대구~사월동)을, 대전은 고속 및 일반철도 36.5㎞ 구간 등 지자체 마다 지하화 사업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국토부는 연내 선정하는 선도사업을 포함해 지자체들이 추가 제안한 사업에 대한 검토를 거쳐 내년 말까지 전체적인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대상노선이 포함된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도심 철도 지하화 사업이 가시화되면서 부동산 업계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상부 개발을 통해 인근 지역 부동산 시장 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도심 철도가 지나는 주변 지역은 낙후돼 있는 곳이 많다"며 "지상 철도지 지하화되고, 상부 공간이 개발될 경우 인근 지역 집값, 땅값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부동산 시장의 호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45조원 상당의 천문학적인 비용과 공사기간 교통대란 우려 등은 철도지하화사업의 부담요인으로 꼽힌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