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어디까지가 진짜이고 가짜인가, 영화 '댓글부대'

신진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5 13:11

수정 2024.03.25 13:11

영화 '댓글부대' /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영화 '댓글부대' /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영화 '댓글부대' /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영화 '댓글부대' /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인터넷에서 ‘촛불집회’를 검색하면 1974년 9월 26일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이 주관한 시국기도회가 한국에서 일어난 첫 촛불집회라고 나온다. 그리고 1992년 PC통신 초창기 케텔이 하이텔로 바뀌는 과정에서 서비스가 유료화 되자 촛불집회가 일어났다. 2000년대 들어서는 미군 여중생 압사사고(2002) 당시 한 인터넷 신문 기자 겸 네티즌 ‘앙마’의 제안으로 촛불집회가 다시 시작됐다. 이는 특정 단체 주도가 아닌 인터넷을 통한 여론 형성으로 촛불집회가 진행된 최초의 사례로 알려졌다.

영화 ‘댓글부대’에도 ‘앙마’라는 네티즌이 언급된다. 어린 시절 PC통신 유료화에 반대한 그가 성인이 돼 동생과 함께 촛불집회를 주도했다는 식으로 사실에 허구를 더해 마치 실제인양 인터넷 여론 형성의 역사를 들려준다.
가짜와 진짜가 혼재돼 혼란스러운 작금의 우리사회를 옮겨놓은 것 같은 영화가 나왔다. 사회부 기자를 주인공으로 한 기자 출신 장강명 작가의 동명소설이 원작인 ‘댓글부대’다.

‘댓글부대’는 대기업 비리를 폭로하는 기사를 썼다가 오보로 판명나 ‘기레기’로 전락한 상진(손석구 분)이 해당 기사와 관련해 온라인 여론을 조작했다는 익명의 제보자를 만나게 된다는 내용의 범죄스릴러다. 영화 속 이야기조차도 어디까지가 진짜이고 가짜인지 경계가 모호하다는 점이 매력적이면서도 혼란스럽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2015)로 제16회 디렉터스 컷 어워즈에서 올해의 독립영화 감독상을 수상한 안국진 감독의 신작이다. 안 감독은 “정보를 왜곡하는 세력과 진실을 추구하는 기자 간의 대립이 재밌어서 원작보다 이 대립관계를 더 부각했다”고 말했다. 또 "기존 영화 속 스테레오 타입과 다른 현실적인 기자상을 만드는게 목표였다"며 "손석구가 캐스팅되면서 허당미 있는 다소 귀여운 기자가 완성됐다"고 말했다.

엔딩과 관련해선 "지금의 엔딩이 현실적이면서도 혼란스러운 쾌감을 줄 것이라고 봤다”며 “영화를 보는 동안엔 핸드폰도 못 볼 정도로 몰입했다가 영화가 끝나면 바로 핸드폰을 보길 바랐다”고 말했다.
“영화 속 어느 게 진짜고 가짜인지 바로 찾아보면서 영화가 현실의 연장선상에 있길 희망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시대상을 담았다는 사실은 흥미롭지만, 동어반복이라는 인상을 준다는 점이 아쉽다.
손석구, 김성철, 김동휘, 홍경 등 20~30대 배우들의 호연이 돋보인다. 27일 개봉.

영화 '댓글부대'를 연출한 안국진 감독 /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영화 '댓글부대'를 연출한 안국진 감독 /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