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MB “건설업계 위기 극복 위해 철저한 기업가정신으로 경영해야"

성석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2 14:58

수정 2024.03.12 14:58

12일 서울 강남구 인터콘티넨탈 코엑스에서 열린 전문건설공제조합 ‘건설경영CEO과정’ 2기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전문건설공제조합 제공
12일 서울 강남구 인터콘티넨탈 코엑스에서 열린 전문건설공제조합 ‘건설경영CEO과정’ 2기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전문건설공제조합 제공

[파이낸셜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철저하게 내 기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자세야 말로 사회의 일원인 직원들에게도 큰 원동력이 될 수 있기에 경영자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12일 전문건설공제조합이 동국대와 서울 강남구 인터콘티넨탈 코엑스에서 개최한 ‘건설경영CEO과정’ 특별강연에서 기업가정신의 핵심 덕목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날 강연에는 이은재 이사장, 장석명 감사 등 전문조합 임직원을 비롯해 건설경영CEO과정 2기 원우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렇게 건설인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지니 오랜만에 고향에 돌아온 듯한 느낌”이라면서 “국내 건설업계가 어려운 시기에 건설산업의 주축인 여러분들께서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건설업계 발전을 위해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건설산업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 때로는 있는 걸 부숴 다시 새롭게 일으켜 세우는 혁신의 과정이기에 과거 건설회사에서 일한 경험이 국가경영을 하는데도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시절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기업 간 경쟁하듯 국가를 경영한 결과,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세계 금융위기 속에서 플러스 성장률 기록했고,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카라원전 수출 등 많은 성과를 얻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현대건설 최종면접 당시 정주영 회장의 ‘건설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건설업은 창조”라는 답으로 건설인생이 시작됐다고 일화를 밝히기도 했다.


전문조합과 동국대가 함께하는 ‘건설경영CEO과정’ 2기는 건설업계를 선도하는 오피니언 리더의 역량 강화와 글로벌 리더십 배양을 돕고, 건설산업 발전을 위한 토론 및 건설업계 정보교환 등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개설된 최고경영자 과정이다.

west@fnnews.com 성석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