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킥보드 타다 버스로 갈아타도 환승 할인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5 18:50

수정 2024.03.05 18:50

시, 이달부터 전국 첫 시범운영
5월부터 도시철도로 적용 확대
부산시는 개인형 이동장치(PM)와 대중교통수단을 환승해 이용할 경우 할인 혜택이 부여되는 'PM-대중교통 환승할인 사업'을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범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PM은 전동킥보드, 전동 이륜평행차, 전동기 동력으로만 움직일 수 있는 자전거 등을 말한다.

이는 지난해 발표한 부산형 대중교통 혁신방안의 하나로, 공유 PM을 안전하고 편리한 접근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 대중교통으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한다.

시는 지난해 11월 PM업체, 교통통합 결제시스템 운영사와 함께 '공유 PM 이용 안전개선 및 안전증진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유 PM의 활성화와 안전을 함께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번 시범사업으로 시민이 교통카드를 한 번 등록해 두면 PM 이용 후 버스나 도시철도를 탈 때 교통카드를 찍기만 하면 즉시 요금이 할인된다.

그동안 공유 PM 이용자는 업체별 앱을 설치한 후 매번 QR코드 스캔 등 여러 단계의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이 사업은 한 번의 교통카드 등록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서울에서는 공영자전거와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이 이뤄질 경우 정액권 형태로 할인이 적용되지만, 이 사업은 PM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교통카드를 통해 이용 즉시 할인혜택이 주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시도와 차별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30분 이내 환승이 이뤄지는 것처럼 PM과 대중교통 환승 때도 30분의 범위가 적용되고 이 경우 5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시범사업은 지난 3월 1일부터 부산대, 도시철도 부산대역, 장전역 등 금정구 일원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중교통 적용대상은 단계별로 확대할 계획이다.


3월부터 PM 50대와 버스가 환승되며, 5월부터는 도시철도까지 적용 범위를 확대해 최대 200대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