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민주당 1차 경선서 광주 정진욱·정준호·전진숙 공천권 확보...현역 모두 탈락

황태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2 09:16

수정 2024.02.22 09:16

더불어민주당 1차 경선에서 (사진 왼쪽부터) 정진욱 광주 동남갑 예비후보, 정준호 광주 북구갑 예비후보, 전진숙 광주 북구을 예비후보가 각각 현역 국회의원을 누리고 본선에 진출했다. 뉴스1 제공
더불어민주당 1차 경선에서 (사진 왼쪽부터) 정진욱 광주 동남갑 예비후보, 정준호 광주 북구갑 예비후보, 전진숙 광주 북구을 예비후보가 각각 현역 국회의원을 누리고 본선에 진출했다. 뉴스1 제공

【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에 출마할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가리는 1차 경선 결과, 정진욱 광주 동남갑 예비후보, 정준호 광주 북구갑 예비후보, 전진숙 광주 북구을 예비후보가 본선에 진출했다. 3개 선거구에서 이들과 맞선 현역 국회의원 3명은 모두 탈락했다.

22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여론조사를 통해 실시한 1차 경선에서 광주 동남갑의 경우 정진욱 예비후보가 현역인 윤영덕 예비후보를 누르고 본선에 진출했다.

정 예비후보는 경제신문 기자, 교보문고 상무, 광주시 정책자문관, 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 이재명 당대표 정무특보 등을 역임했으며, 대표적인 '친명계'로 분류된다.
지난 2016년 제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후보로 출마했다가 낙선했으며, 이후 민주당에 복당해 지난 대선을 비롯해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민주당 당대표 선거 등에서 이재명 대표의 대변인을 맡았다.

광주 북구갑에서는 정준호 예비후보가 4년 만에 다시 맞붙은 현역인 조오섭 예비후보를 누리고 후보로 선출됐다.

정 예비후보는 지난 2016년 제20대 총선부터 광주 북구갑 지역에서 3번째 국회의원 선거에 도전해 민주당 후보로 본선에 진출하게 됐다. 그동안 민주당 광주시당 북구갑 지역위원장, 정책위원회 부위원장, 법률위원회 부위원장, 광주시당 윤리심판위원, 이재명 대선후보 광주선대위 조직3본부장을 역임한 끝에 공천권을 따냈다.

광주 북구을에서는 전진숙 예비후보가 4년 만의 리턴매치에서 현역인 이형석 예비후보를 따돌리고 공천권을 확보했다.

전 예비후보는 시민사회 활동가로 시작해 북구의원, 광주시의원을 거쳐 문재인 정부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 국민소통위원, 이재명대선캠프 광주사회혁신추진단장을 역임했으며, 민주당 여성리더십센터 부소장, 빛고을비젼창작소(정책플랫폼) 이사장 등으로 활동 중이다.

이번 1차 경선에 대한 이의신청은 48시간 내에 재심위원회에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민주당은 광주지역 8개 선거구 중 서구갑과 서구을을 제외한 6개 선거구 경선 후보를 확정한 가운데 지난 21일 광주 동남갑·북구갑·북구을 등 3곳 1차 경선 결과를 발표한 데 이어 3차 심사에서 확정된 동남을과 광산을, 4차 심사에서 확정된 광산갑 등 3곳에 대한 경선도 진행할 예정이다.


동남을은 이병훈 현 의원과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의 2파전, 광산을은 민형배 현 의원과 정재혁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김성진 전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의 3파전, 광산갑은 이용빈 현 의원과 박균택 당 대표 법률특보의 2파전으로 각각 치러진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