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편의점=담뱃가게'는 옛말...CU "담배 비중 줄고, 식품 늘었다"

이정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19 11:27

수정 2024.02.19 11:27

고객이 편의점 CU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 BGF리테일 제공
고객이 편의점 CU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 BGF리테일 제공

[파이낸셜뉴스] '편의점=담뱃가게'가 점차 옛말이 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편의점이 주요 식품 구매처로 자리 잡으면서다. 고물가 시대 얇아진 주머니 사정에 맞춰 마진을 낮추는 대신 저렴한 가격에 각종 먹거리를 선보이는 자체브랜드(PB) 상품은 식품류 구매 비중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19일 BGF리테일에 따르면 편의점 CU의 담배 매출 비중은 2019년 40.1%에서 지난해 37.3%까지 떨어졌다.


같은 기간 식품류 매출 비중은 54.0%에서 56.8%로 늘었다.

식품과 담배 매출 비중 차이는 2019년 13.9%P에서 지난해 19.5%P로 벌어졌다.

CU는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 맞춤형 차별화 상품 덕이라고 자체 분석했다.

고물가 시대에 맞춰 업계 최초로 출시한 초특가 PB인 '득템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쌀, 채소, 과일, 정육, 수산 등 주로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던 식재료까지 상품 영역을 확장 중인 득템 시리즈는 출시 후 약 2년간 누적 판매량 2300만개를 기록하며 '편의점 장보기' 수요를 흡수하고 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편의점 크림빵 열풍'을 불러일으킨 연세우유 크림빵 등 메가히트 상품도 있다. 이 상품은 출시 2년 만인 올 초 기준 5000만개 이상 팔아치웠다.

업계 최초로 RTD 하이볼을 내놓은 데 이어 건강 스낵과 저당 아이스크림, 해외 직소싱 상품, 즉석 원두커피 등 다양한 상품군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CU는 올해도 상품 혁신을 주요 경영전략으로 잡고 '전문가와 맛있는 맛남'이라는 슬로건 아래 각 분야 전문가와 손잡은 협업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커피는 박이추 바리스타, 간편식은 백종원 요리연구가, 가공식품은 여경옥 셰프, 빵은 송영광 명장, 술은 손석호 바텐더와 손잡고 협업 상품을 내놓고 있다.

또 장바구니 물가를 고려해 가성비 삼각김밥과 컵라면도 선보이고 있다.


진영호 BGF리테일 상품본부장은 "구매 고객이 고정적인 담배보다 추가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식품류의 상품 경쟁력을 높여 매출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clean@fnnews.com 이정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