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새로운미래' 창당부터 삐걱… 조응천·이원욱 "흡수통합" 불참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04 18:29

수정 2024.02.04 18:29

이낙연·김종민 공동대표 선출
제3지대 빅텐트 구상 불확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끄는 새로운미래와 민주당 탈당파 주축의 미래대연합이 4일 '새로운미래'라는 당명으로 공동 창당했다. 공동대표에는 이낙연 전 대표와 김종민 의원(미래대연합 공동대표)이 선출됐다.

다만 김 의원과 미래대연합을 함께 이끌던 조응천·이원욱 의원이 돌연 합당 불참을 선언하면서 연대 과정의 불협화음이 노출됐다. 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과의 '제3지대 빅텐트'구상도 갈 길이 먼 가운데, 야권내 '중텐트' 구상도 초반부터 다소 삐걱대는 모양새다.

새로운미래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공동 창당대회를 열었다. 이 전 대표와 김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은 가운데, 당대표와 책임위원으로 구성되는 집단지도체제로 이외 지도부는 당대표가 위임하기로 했다.
당 상징색은 '힘을 함께 합쳐서 큰 바다로 간다'는 의미의 프러시안블루와 '새싹·나무·뿌리' 등 생명의 역동성을 상징하는 라이트그린으로 정했다.

이낙연 공동대표는 수락연설에서 "망궁적인 양당 독점의 정치구조를 깨고 윤석열 정부를 준엄하게 심판하겠다"며 "부패와 부도덕의 늪에 빠진 민주당을 대체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종민 공동대표는 "양심과 민심의 정치, 헌신과 부활의 정치, 국민을 믿고 민심을 믿고 뚜벅뚜벅 전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날 미래대연합의 '비명계 탈당파' 3인 중 김 공동대표를 제외한 조응천·이원욱 의원은 창당대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들은 창당대회 도중 입장문을 내고 "더 큰 통합을 위해 오늘 저희는 합당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들은 "흡수통합은 원칙에 맞지 않는 통합"이라며 "새로운미래에 참여하는 것은 영혼없이 몸만 얻어 주는 일이라 생각했다"고 했다. 다만 이날 창당대회에서 이낙연 공동대표와 신정현 공동창당준비위원장 등은 축사 등 연설에서 조응천·이원욱 의원을 언급하는 등 이들의 합류 가능성을 열어뒀다.


한편 이날 창당대회에 참석한 이준석 대표는 축사에서 "지금 시점에서 저희가 가진 이견이 작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며 "무턱대고 합치면 이긴다는 얘기에서는 거리를 두고 빠르게 공통의 분모에 합의할 수 있느냐를 두고 진지한 대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