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4당공조 느슨", "한국당과 최대한 합의" 與 의총서도 격론(종합)

뉴스1

입력 2019.11.25 17:34

수정 2019.11.25 17:51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미국방문을 통해 여야의 큰 합의를 모색했지만, 황교안 대표의 갑작스런 단식으로 충분히 논의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2019.11.25/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미국방문을 통해 여야의 큰 합의를 모색했지만, 황교안 대표의 갑작스런 단식으로 충분히 논의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2019.11.25/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여야 협상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단식이라는 돌발변수에 가로막힌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의원총회를 갖고 패스트트랙 선거법 개정안 협상 권한을 당과 원내 지도부에 일임해 힘을 실어주기로 했다.

선거법 개정안의 본회의 부의가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긴장감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이날 의총에선 황 대표의 단식 농성으로 상황이 여의치 않다는 부정적 의견들도 나왔지만, 최대한 한국당과 협상을 통해 합의를 이뤄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브리핑에서 "선거제를 개혁하는 게 우리에게 불리한 면이 있는게 아닌가 하는 의견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의원은 '유불리를 따질 때가 아니다'라며 당 대표와 원내지도부에 힘을 모아주자고 했다"고 전했다.

단식이라는 극단적 카드를 쓰며 총력 저지에 나선 한국당과 합의점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현실론'도 일부 나왔지만, 최대한 한국당과 협상해 합의를 끌어내야 한다는 것이 의원들의 다수 의견이었다는 것.

정 원내대변인은 "다른 당이 찬성한다 하더라도 한국당이 반대하면 어려운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지만, 더이상 (의석수 관련)유불리를 갖고 왈가왈부할 때가 아니다라는 지적들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체적으로는 대의에 따라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측면에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선거제 개혁에 대한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진행하는 것이 맞겠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거듭 밝혔다.

의총에선 한국당을 설득해 같이 가자는 의견이 우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선거법 개정안을 두고는 "예민한 문제다"라며 신중히 말을 골랐다. 정 원내대변인은 "선거법은 예민한 문제이기에 더 설득해야 한다는 얘기가 많았다"며 "발언자 14∼15명 중 한국당을 제외하고 여야 4당 공조로 빨리 가자는 의원은 (전체의) 3분의 1이 좀 안됐다"고 했다.

한국당을 끝까지 설득해서 가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지만, 일부에선 "원내 지도부가 결단을 해야 한다"거나 "한국당을 제외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공조 연대가 느슨한 것 아니냐"는 의견들이 제기됐다.

정 원내대변인은 "선거 국면이다보니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모습이 국민들 보기에 마땅하겠느냐'. '결과적으로는 여당 책임이 될텐데 굉장히 조심스럽게 선거제 관련 일들을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들도 있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애초에 패스트트랙에 태운 원안인 '지역구 225석+비례대표 75석'이 원칙임을 거듭 강조했다.

다만 이날 의총에선 '240+60석'안도 거론됐다. 여야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힌 선거제 개편안이다보니, 원안인 '225+75석에 연동률 50%' 외에도 '250+50석에 연동률을 100%'로 하는 안들이 절충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다만 민주당은 원안을 원칙으로 세우며, 절충안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

다만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250 +50석' 안에 대해 "(비례대표)세 석을 늘리려고 동물 국회가 되고 1년 이상 격렬한 대립을 해야 하느냐는 말을 여당에 드린 바 있다"고 반대입장을 재확인하는 등 상황을 장담하기는 이른 상황이다.

정 원내대변인은 "우리가 그동안 있었던 '240+60석' 이런 얘기를 했지만, 따로 무엇을 제언하거나 그러진 않았다"면서 "'250+50석' 등은 언론에 보도된 예시의 하나인 것이고 깊이 있게 얘기된 것은 아니다. (의석)숫자가 주요 내용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정 원내대변인은 여야 간 협의가 난항을 겪고 있는 선거법에 앞서 검찰개혁 법안을 먼저 '분리 처리' 하자는 당내 일부 의견에 대해선 "두 법안이 결합해 있어 그렇게 할 수 없다는 식으로 얘기가 됐다"고 전했다.

한국당과의 '협상 마지노선'을 정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정 원내대변인은 "그런 얘기는 없었고, 원칙적인 논의가 됐다"며 "디테일은 당이나 원내대표단에 위임하는 모양새가 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야당 일각에서 주장하는 의원정수 확대와 관련해서는 "얘기되지 않았다.
우리 당에선 기본적으로 논의할 수 없는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선거법 개정안은 최대한 한국당과 협상해 합의처리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돌이켜보면 접점이 어느 정도 보이는 것 같다"고 합의처리 정신을 강조했다.


이날 의총에 참석한 민주당 한 초선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과 합의해서 가자는 의견과 다른 당들과 공조해 빨리 처리하자는 의견이 '반반'이었다"며 "패스트트랙 법안의 분리 처리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