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김빠진 인천시 국감…일부 의원 수돗물 적수 사태 대처 미흡 질타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5 14:45

수정 2019.10.15 16:06

15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천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15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천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2019 국정감사〕 15일 인천시에서 진행된 국회행정안전위원회의 인천시 국정감사에서 지난 6월 발생한 수돗물 적수 사태와 역세권 지하도상가 전대, 주민참여예산사업 등에 관한 질책이 쏟아졌다.

인천시의 국정감사는 이렇다 할 이슈와 쟁점사항이 없어 차분한 분위기에서 진행됐으며 여야 의원들간 팽팽한 신경전 등의 긴장감을 찾아볼 수 없었다.

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은 “수돗물 적수가 장기간 지속된 것은 초동 대처가 미흡했기 때문이다. 이는 박 시장이 이 문제에 관심이 없기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매뉴얼대로 처리하지 않은 직원들을 징계해야 하지만 어물쩍 그냥 넘어가려고 한다”며 “이 같은 사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책임소재를 가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권은희 의원(바른미래당)은 “인천시는 시민들에게 70년대 수준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탁도계가 조작되는 등 오랜 행정 관행이 되풀이 되고 있는데 이를 바로 잡지 않고 있다”며 비판했다.

김민기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역세권 지하도상가 조례안 처리와 관련 “200만원에 입찰 받아 2000만원 이상으로 전대해 큰 이익을 챙겼다.
전국에서 지하도상가 전대가 금지되어 있는데 인천시만에 실시하고 있으며 조례안 개정이 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영우 의원(자유한국당)은 2020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위탁 문제와 관련 “300억원의 주민참여예산사업 중 75억원을 특정 정치색을 띤 인물이 대표로 있는 단체에 위탁한 것은 기부행위에 해당돼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며 “사업 취지는 선의라고 하더라도 악용되고 있다”며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수돗물 적수 사태와 관련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뼈를 깎는 심정으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