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바른미래당, 조국 사퇴에 "만시지탄…수사는 엄정하게"(종합)

뉴시스

입력 2019.10.14 16:06

수정 2019.10.14 16:06

손학규 "사퇴 결정은 당연…5당 영수회담 재개하자" 유승민 "문재인 대통령은 잘못 반성하고 사죄하라" 오신환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검찰개혁법 처리하자" 하태경 "국민들 승리…조국은 성실하게 수사 받아라" 임재훈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사과성명 없어서 실망"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사퇴 의사를 밝힌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2019.10.14.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사퇴 의사를 밝힌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2019.10.14.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이승주 문광호 기자 = 바른미래당이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에 대해 "만시지탄(晩時之歎, 시기가 늦어 기회를 놓친 것에 대한 탄식)"이라면서도 "조국 장관에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수사는 엄정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조 장관의 사퇴에도 제기된 의혹을 지속적으로 끌고 가면서 정부와 여권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것이다.

후속 대책에 대해서는 손학규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 5당 대표 영수회담을 제안한 반면, 유승민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는 "대통령이 국민에 사죄하라"고 요구하면서 다소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장관이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사퇴를 결정한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대통령은 5당 대표 영수회담을 조속한 시일 내에 재개하고, 사회각계각층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우리는 이번 사태를 통하여 국민을 이기는 권력은 없다는 교훈을 다시 한 번 일깨울 수 있었다"며 "이번 사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론분열의 늪에서 벗어나 국민통합의 리더십을 되살리는 성찰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조국 장관이 강조한 검찰개혁은 물론, 조국 장관에게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수사는 모두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진행돼야 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드러난 기득권 계층의 특권과 반칙이 계속 이어지지 않도록 입법과 제도 차원에서 우리 사회의 공정과 정의를 다시 세우는 방법이 고민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이 제안한 고위공직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도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의지를 보였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바른미래당 비상행동 대표 유승민 의원. 2019.10.0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바른미래당 비상행동 대표 유승민 의원. 2019.10.07. photothink@newsis.com
유승민 변혁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의 그 지독한 오기와 오만이 나라를 두 동강으로 분열시키고 국민과 청년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진심으로 요구한다. 대통령 스스로 저지른 이 잘못에 대해 반성하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처음부터 이 문제는 조국 개인이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이 문제였다"며 "문 대통령은 조국 임명에 반대하는 국민의 목소리는 아예 귀를 막고 듣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이런 잘못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라"며 "검찰에게 요구한다. 이 문제는 장관직 사퇴로 끝날 일이 아니다. 끝까지 불법과 부정을 파헤쳐 진실을 밝히고 민주공화국의 법을 수호하라. 그리하여 정의와 공정이 살아있음을 증명하라"고 강조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만시지탄이지만 국민을 위해, 검찰개혁을 위해, 자기 자신을 위해 다행스러운 선택"이라며 "본인은 물론 일가족 전체가 의혹 대상이 돼 검찰 수사를 받고 줄줄이 기소당하는 사람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해 오늘날 이 사태를 만든 책임은 전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강경론으로 일관하며 국민 분열을 부추긴 청와대 참모들을 경질하는 일대 국정쇄신에 나서야 할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검찰과 조 장관, 그 가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관련 의혹들에 대한 진상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만 한다"며 "더 이상의 갈등을 중단하고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공수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비롯한 검찰 개혁법안들이 여야 합의로 원만히 처리될 수 있도록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할 것을 여야 각 당에 제안한다"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2019.10.14.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2019.10.14. photothink@newsis.com
바른미래당 의원들도 조 장관의 사퇴에 대해 때가 늦은 감이 있다면서도 검찰이 수사의 고삐를 늦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정의와 공정을 열망하는 국민들의 승리"라며 "대통령은 잘못된 인사로 나라를 절단낸 책임에 대해서 국민들에게 백배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조국은 성실히 수사받고 지금이라도 본인 핸드폰과 계좌를 검찰에게 자진 제공해라"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임재훈 의원은 "만시지탄의 느낌 있다"며 "사퇴의 변을 보면 검찰개혁을 강조하고 이런저런 미사여구를 썼는데 국론 분열시킨 주범으로 일반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사과성명 기대했는데 그런 점 없어서 실망"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인사실패 책임지고 대국민 사과 선언을 해야 한다고 본다"며 "이번 사퇴를 계기로 조국만이 검찰개혁할 수 있다는 오만방자함에서 벗어나서 국민적 염원인 검찰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뤄냈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이혜훈 의원도 "만시지탄"이라며 "너무 늦어 실기한 점이 안타깝다"고 짧게 평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사퇴하며 '불쏘시개론'을 내놓은 것은 유감"이라며 "본인이 사퇴해야 '검찰개혁이 가능하다'는 주장을 이제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기도 어렵다"고 꼬집었다.

이어 "조국 법무 장관이 물러난 만큼 국정수습이 먼저"라며 "국회는 조국 블랙홀에 매몰된 국정감사로부터 벗어나 정책국감, 민생국감으로 정상복귀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조국 전 법무장관을 비롯한 가족에 대한 철저한 수사로 국민적 의혹들을 밝혀야 한다"며 "패스트트랙에 포함된 검찰개혁법안들이 원만한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바른미래당은 대화와 중재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국 장관은 이날 "검찰 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다"라며 전격적으로 사퇴 의사를 밝혔다.
지난달 9일 취임한 지 35일 만이다.

joo47@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