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법무부장관 사퇴에도…'조국 구속' 집회 계속된다

오은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4 16:48

수정 2019.10.14 16:48

9일 오후 범국민투쟁운동본부 등 보수단체가 주최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서울 세종로 광화문광장 일대를 가득 메우고 있다./사진=뉴스원
9일 오후 범국민투쟁운동본부 등 보수단체가 주최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서울 세종로 광화문광장 일대를 가득 메우고 있다./사진=뉴스원

[파이낸셜뉴스] 조국 법무부장관이 장관직 사퇴를 발표했음에도 불구, '조국 구속'을 외쳤던 광화문 광장의 집회는 계속될 전망이다.

14일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투쟁본부)에 따르면 오는 25일 제 3차 조국 퇴진 집회로 예정돼 있었던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국민대회'는 계획대로 진행된다. 투쟁본부는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조 장관 사퇴 촉구 집회를 주도해왔다. 이번 집회는 지난 개천절과 한글날에 이은 3차 집회로, 광화문 광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투쟁본부의 총괄 본부장을 맡고 있는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은 "기존 집회의 목적이 첫째는 '문재인 하야'였기 때문에 조국 사퇴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원래 집회에서 말했던 구호도 '조국 구속' 이었기 때문에 이 목표가 달성될때까지 집회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국 사퇴가 조국 가족 등 수사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되고, 오히려 사퇴를 통해 검찰이 더 철저하게 조사해야한다"며 "앞으로 투쟁본부는 지금처럼 비정기적 집회를 계속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2일 조 장관 퇴진을 요구하는 2차 촛불집회를 열었던 전국대학생연합촛불집회(전대연) 집행부 측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조 장관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한 대통령의 행태는 학생으로서가 아니라 주권자로서 국민의 대리인인 대통령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대통령에게 질문의 답을 들을 때까지 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대연은 △조국일가의 부정부패에 대해 검찰은 권력의 개가 되지 말고, 검찰의 자존심과 존재 이유를 국민 앞에 입증할 것 △정부여당은 조국일가에 대한 수사 개입을 즉각 중단하고, 개혁의 대상이 개혁의 주체가 되는 상황을 타개할 것 △대통령은 주권자의 질문에 응답할 것 등을 요구사항으로 내세웠다.

26일 예정돼 있던 3차 집회도 계획대로 진행한다. 전대연은 2차 집회 직후 내부 갈등으로 구성원 절반을 방출하는 등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오는 26일 오후 6시 광화문 교보문고 앞에서 3차 집회를 개최한다고 예고한 바 있다.

제9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열린 1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시민들이 '조국 수호·검찰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스원
제9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열린 1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시민들이 '조국 수호·검찰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스원

한편 '검찰개혁'을 내세워 서울 서초동에서 매주 대규모 촛불집회를 열었던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 측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의견이 모아지지 않아 이후 집회 일정도 불확실하다"고 설명했다.
'조국 수호', '정치검찰 OUT' 등의 구호를 내세웠던 시민연대는 지난 12일을 마지막으로 집회를 잠정 중단한 상황이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