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서초동 집회에 여야 엇갈린 주장 "국민의 뜻" vs "관제집회"

뉴시스

입력 2019.10.06 20:28

수정 2019.10.06 20:28

"검찰개혁의 시대적 당위성 드러낸 집회" "조국 비호 말고 대통령 결단하라" 비판도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시민연대)의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 앞서 사전집회가 열리고 있다. 2019.10.05.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시민연대)의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 앞서 사전집회가 열리고 있다. 2019.10.05.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지은 윤해리 기자 = 지난 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제8차 검찰개혁 촛불집회에 관해 국회에서는 여야가 확연히 엇갈린 입장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6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어제의 집회는 2016년 광화문 촛불집회의 연장"이라며 "서초동 촛불집회가 범보수 진영과의 '세 싸움'이 아니라 검찰개혁의 시대적 당위성을 드러내는 '국민의 뜻' 이라는 선언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해식 대변인은 "검찰 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공감하는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진 광장 민주주의의 부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따라서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특정한 진영을 대표한다고 하는 협애한 관점에 동의할 수 없다"며 "그것은 주권자로서의 국민이 민주주의에 참여하는, 세계 어느 나라도 모방할 수 없는 대한민국 만의 특별한 양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제 집회는 단 한 건의 불미스러운 사건 사고가 없었다. 거리에는 쓰레기조차 남지 않았다"며 "광장에는 오직 평화와 질서, 적폐에 대한 심판과 개혁의 요구가 있었을 뿐이다. 주권자로서의 자부심과 힘은 여기로부터 나온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 대부분 의원들이 조직 동원 등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집회 참여를 자제했고 일체의 동원령이 없었다"며 "패스트트랙에 올라있는 검경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를 위한 법안 통과 뿐 아니라 검찰이 스스로 거듭날 수 있는 보다 진전된 개혁안을 검찰 스스로 제안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국민들과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에 대해 '관제집회'라고 규정하며 검찰을 압박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5일 서초동에서 열린 검찰개혁을 표방한 조국 비호 집회는 대통령, 청와대 그리고 집권여당이 앞장선 사실상의 관제집회"라고 정의하며 "수사를 진행하는 검찰이 받았을 압박을 미루어 짐작하고도 남는다"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더욱 놀라운 사실은 조국 본인이 서초동 집회를 자신의 SNS 프로필 사진으로 변경했었다는 사실"이라며 "5000만 국민이 조국 한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 '분해서 못살겠다' 라는 지금 자신의 SNS 프로필을 변경하면서 여론을 선동하고 자신의 지지세력에 기대려고 하는 모양새를 보니 가히 역대급 위선자"라고 공격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알기를 어떻게 알면 이 정권과 조국은 이럴 수가 있는가. 이 책임은 명백히 대통령과 청와대, 집권여당에 있다"며 "지금도 너무나 많이 늦었다. 조국을 즉시 파면하고 엄정한 수사를 받을 수 있도록 대통령이 협조해야 한다. 국민들이 나라 걱정에 건강 상해가며 광장으로 향하시지 않도록 대통령의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도 촛불집회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보이며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전국에서 올라와서 불법과 부정, 반칙과 비리에 분해 못살겠다는 심정으로 의사를 표현하시는 건 당연히 헌법상 자유"라며 "하지만 옳고 그름을 떠나 자기 편들기라는 진영 싸움으로 가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유 대표는 "이 싸움이 앞으로 계속된다면, 또 이 진영 싸움으로 국가적으로 중요한 총선을 치르겠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잘못된 생각"이라며 "조국 블랙홀을 빨리 끝내고 국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토론을 거쳐서 저희 입장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검찰개혁을 강하게 요구하는 정의당은 신속한 법안 처리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의 유상진 대변인은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지난 집회보다 더 많은 인산인해를 이루며 마무리까지 질서정연하게 마쳤다.
주최측의 특정 정치인과 정당지지 금지 방침에 따라 정치인의 선동도 없었고, 관광버스 등을 이용한 조직적 동원도 없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현재 또 다시 촛불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자초한 것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숙고해야 할 것"이라며 "검찰 개혁은 국회의 손에 달렸다.
국민의 열망이 최고조에 달한 지금이야말로 무소불위의 검찰을 개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whynot82@newsis.com, br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