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2019 국감]남관표 대사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가능성 높아"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04 17:15

수정 2019.10.04 17:15

주일대사관 국정감사 
"해양방류 가능성에 대비해야"
【오쿠마(후쿠시마)=교도·AP/뉴시스】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의 모습.
【오쿠마(후쿠시마)=교도·AP/뉴시스】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의 모습.
【도쿄=조은효 특파원】 남관표 주일대사가 4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그럴 가능성을 높이 보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남 대사는 이날 도쿄 미나토구 소재 주일 한국대사관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심재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원전 오염수 방류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지난 달 하라다 요시아키 당시 환경상은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해 희석시키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고 밝혀, 일본 정부가 해양 방류를 유력하게 검토 중임을 시사했다. 이어 사카 요시노부 와카야마현 지사가 "(안전성을) 완벽히 체크하고 모니터하는 기술이 확립돼 있으면 (원전 오염수를) 모아둘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가 하면, 마쓰이 이치로 오사카 시장도 "미래에 영원히 탱크에 물(오염수)을 넣어두는 것은 무리"라며 이를 오사카로 가져와 오사카 앞바다에서 방류할 수도 있다는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이로 인해 현재 한국과 그 주변국들은 초비상이다. 후쿠시마 인근 해류는 대략 1년 후면 한반도 인근 바다로 흘러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일본산 생선의 안전성 문제가 더욱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는 하루 170t씩 증가해 지난 7월 말 기준 115만t에 달한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TEPCO)은 정화시설에서 오염수를 정화했다며 인체에 미치는 해가 거의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