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김광수 의원 "친일반민족행위자 3명 복지부 훈포장 받아"

뉴스1

입력 2019.09.26 14:53

수정 2019.09.26 14:53

김광수 국회의원이 지난 7월30일 전북 전주시 풍남문광장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열린 '역사왜곡·경제보복·평화위협 아베정권 규탄' 기자회견에 참석해 손피켓을 들고 있다./뉴스1
김광수 국회의원이 지난 7월30일 전북 전주시 풍남문광장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열린 '역사왜곡·경제보복·평화위협 아베정권 규탄' 기자회견에 참석해 손피켓을 들고 있다./뉴스1

(전북=뉴스1) 김동규 기자 = 일본 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에 맞서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제 잔재 청산작업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친일반민족행위자 3명이 보건복지부 장관 추천으로 국민 훈포장을 수여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광수 민주평화당 국회의원(전북 전주갑)이 보건복지부에서 제출받은 ‘친일반민족행위자 서훈현황’ 자료에 따르면 친일반민족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에 오른 김모씨와 오모씨, 이모씨가 복지부장관 추천을 통해 국민훈장 등을 수여받았다.

김모씨는 1981년 국민훈장 모란장, 오모씨는 1962년 국민포장과 1963년 국민훈장 무궁화장, 이모씨는 1979년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았다.

이들의 훈격 이유는 모범장애자와 장애자복지 증진, 고아 자선사업 및 복지증진, 선진의학 발전 및 후진양성, 여성 지위향상 공헌 등이었다.


국민포장은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 분야의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하며 국민훈장은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 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의 복지 향상과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있는 사람에게 수여하고 있다.


특히 국민훈장 무궁화장은 민간이 받을 수 있는 최고등급의 상이다.

김광수 의원은 “반일 감정이 연일 확산되고 있고 졸속 위안부합의, 군함도 강제동원 등 과거사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가운데 보건복지부 훈포상자 중 3명이 친일 반민족행위자로 나타났다”며 “특히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발표가 10년이나 지났음에도 복지부는 친일파 서훈 취소에 대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한민국에 뚜렷한 공적을 세운 자에게 수여하는 대한민국 훈포장이 친일반민족행위자에게 수여됐다는 것은 국민 정서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보건복지부는 국민훈포장에 담겨있는 의미와 국민정서를 고려해 하루빨리 서훈 취소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