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여야, 조국 국정조사 등 쟁점법안 논의…이견만 확인

뉴스1

입력 2019.09.23 14:13

수정 2019.09.23 15:04

이원욱 더불어민주당(왼쪽부터), 이동섭 바른미래당, 정양석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왼쪽부터), 이동섭 바른미래당, 정양석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정상훈 기자,이균진 기자 = 여야가 23일 정기국회중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실시계획서 등의 쟁점법안처리를 논의했지만 이견만 확인했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정양석 자유한국당·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정기국회 주요 현안을 비롯해 세부 의사일정 등을 논의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정 원내수석은 "한국당은 (정기국회) 회기 중 조국 장관 일가에 대한 우리 당과 바른미래당이 제출한 국정조사실시계획서를 작성하도록 여야 간의 국정조사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요구했다"며 "여당이 검찰 수사를 불신하고 있고 검찰을 믿지 않고 있기에 국정조사밖에 없다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동섭 원내수석 역시 "바른미래당도 조국 장관 일가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민주당 원내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우리 당은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서 야당의 조 장관 국정조사 요구를 일축했다"고 전했다.

한국당은 조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 뿐 아니라 고등교육법 개정안과 KBS 시청료 분리징수 등에 대한 여당의 협의를 요구했다고 한다.


이날 회동에선 일부 의사일정에 대한 조정도 이뤄졌다. 당초 27일 열기로 한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순방 수행 일정이 있는 까닭에 30일 예정된 경제 분야나 내달 1일 실시하기로 한 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 등과 순서를 바꿔서 열기로 합의했다.

이원욱 원내수석은 "모든 국무위원이 대부분 (대정부질문에) 참가할 수 있는 일정을 확인해 변경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26일부터 진행하는 대정부질문은 국회법을 준수하기 위해 오후 2시 개의하기로 했고 의원별 질의시간을 조금 더 늘려 오후 7시30분에서 8시쯤 마치는 방식으로 조정을 해보기로 했다.


여야는 또 오는 31일 본회의를 열고 일부 민생법안도 처리하기로 했고 이날 정의당의 비교섭단체 대표발언도 실시하기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밖에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를 내달 25일과 11월1일에 각각 열기로 했다.
10월25일에는 청와대, 11월1일에는 국회 사무처를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