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조명래 "日 방사능 오염수 문제, 환경부가 적극적 역할"

뉴시스

입력 2019.09.03 15:47

수정 2019.09.03 15:47

【세종=뉴시스】조명래(오른쪽 앞에서 두번째) 환경부 장관은 3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9.09.03.
【세종=뉴시스】조명래(오른쪽 앞에서 두번째) 환경부 장관은 3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9.09.03.
【세종=뉴시스】변해정 기자 = 환경당국이 방사능 오염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 확보에 나섰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계획하고 있다는 국제환경단체의 주장과 관련해 "객관적 데이터를 구하기가 쉽지 않지만 확인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중국발(發) 미세먼지와 달리 그동안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문제 의식을 갖고 있지 않았다"며 "어느 정책 파트에서 맡아야 할지도 고민하지 않았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연안 지역의 방사능 오염수 문제도 언급되고 있는 만큼 환경부가 집중적으로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며 "정부 내에서도 환경부가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되지 않겠냐는 얘기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숀 버니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최근 '이코노미스트'에 기고한 글에서 "일본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나오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10만t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하려고 한다"며 "후쿠시마 사고 피해는 인권 문제와 직결돼 있는 만큼 한국 정부가 9월에 있을 유엔인권이사회 차기 회의에서 문제 제기를 해야 한다"고 폭로한 바 있다.

이에 외교부는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를 초치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향후 처리계획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청했고, 일본 측은 "그린피스의 주장은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11년 폭발 사고 후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보관하고 있는 오염수는 하루에 170t씩 늘어나 증설계획을 고려하더라도 2022년 여름께 저장용량(137만t)이 한계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hjpyu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