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울산, 충전소용 수소 배관 공급

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13 18:08

수정 2019.08.13 18:08

세계 세번째 배관 체계 구축
수소충전소 수소배관망연결 MOU 체결식이 송철호 울산시장과 관련기관·기업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3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렸다. 울산시 제공
수소충전소 수소배관망연결 MOU 체결식이 송철호 울산시장과 관련기관·기업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3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렸다. 울산시 제공
【 울산=최수상 기자】 국내 최초로 수소를 공급하는 배관 체계가 울산에 구축된다. 일본과 미국에 이어 세계 3번째며, 향후 수소충전소 등 보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는 13일 오전 11시 시청 상황실에서 송철호 시장과 관련기관·기업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 (주)덕양, (주)한국플랜트관리, 이엠솔루션(주), (주)투게더 등 7개 기관과 기업체가 참여했다.
이 사업은 (주)덕양과 수소충전소 간 '수소공급 배관'을 설치하고, 수소배관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주)한국플랜트관리는 수소배관과 수소충전소 중요 설비에 신호전달장치 등 실시간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이엠솔수션(주)은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지원을, (주)투게더는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수소 공급배관을 통해 충전소에 수소를 직접 공급하는 방식'은 국내에서 첫 사례로, 일본과 미국에 이어 세계 세 번째이다. 기존 공급방식은 수소차량(튜브 트레일러)이 직접 수소를 충전소에 공급하는 구조였다.
배관을 통한 첫 수소 공급 대상은 올 연말 준공되는 6번째 울산 수소충전소다. 수소 공급배관이 연결되면 1일 130대 이상 충전할 수 있는 시설능력을 갖추게 된다.


1일 50대 정도의 충전이 가능했던 기존 수소충전소에 비해 두 배 이상 충전할 수 있어 급증하는 수소전기차 수요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

fnSurvey